[시선뉴스 한성현]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4월 1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고용노동부
코리아텍 ‘고교생 과학캠프’ 150명 전국 모집

: 5월 18일~19일 개최되는 ‘2018 코리아텍 고교생 과학캠프’ 에 참가할 고교생 150명을 전국적으로 모집한다. 참가신청은 오는 4월 20일까지 코리아텍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학교 담당교사가 신청서 작성 및 접수)할 수 있다.

● 환경부
- 전국 하구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물고기는?
: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전국 하구 325곳에서 가장 많이 출현한 물고기 80종의 정보를 담은 '강과 바다의 소통, 물고기가 전하는 하구 이야기' 도감이 발간됐다. 이번 도감은 가장 많이 출현한 80위까지의 물고기에 대해 분포지, 생태특징, 유사종과의 비교방법 등을 담았다.

● 보건복지부
- 원인 모르는 희귀질환 진단 지원
: 정확한 병명을 알 수 없어 치료가 어려웠던 미진단 희귀질환자의 진단을 지원하고, 진단 후 산정특례 적용 등 의료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희귀질환 진단지원사업」이 시행된다. 기관의 정보는 ‘희귀질환 헬프라인’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 농림축산식품부
-7회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시험 실시계획
: 말산업 전문인력의 선순환적 공급으로 말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제7회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시험이 시행된다. 18일 원서접수가 시작됐으며 5월 2일까지 진행된다. 응시 희망자 접수나 그 외 자세한 내용은 ‘호스피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산업통상자원부
- 대규모점포 관리 투명화, 소상공인 권익 보호
: 대규모점포관리자의 관리업무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 개정(안)이 5월 1일부터 시행된다. 관리비의 내용(항목), 청구 방법 및 집행내역 공개 방법, 그리고 회계감사 방법 등을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에 구체적으로 정하였다.

● 문화체육관광부
- 광화문광장, 책의 나라로 변신한다
: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4.23.)을 맞이해 광화문광장에서 4월 22일과 23일 양일간 책 축제가 개최된다. 이번 광화문광장 책 축제의 특징은 녹색 잔디 위에서 책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