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정선]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4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데카콘
경제 분야에서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신생벤처기업을 데카콘이라고 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기업가치 100억 달러의 스타트업은 현재 13개로 이 기업들은 공교롭게도 미국과 중국기업이 대부분은 차지하고 있는데, 그 비율은 7(미국) : 5(중국) 정도다.
(이제 더 이상 유망주가 아니다, ‘데카콘’으로 성장한 스타트업 기업들 [지식용어])

2) 노비촉(Novichok, Новичо́к)
노비촉은 러시아가 과거 소련이었던 1970~80년대 당시 ‘폴리안트(Folian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군사용으로 개발된 화학무기이다. 이 물질은 생화학무기 중 가장 강력한 독극물 중 하나로 꼽히는 신경작용제로 지난 2017년 북한 김정남을 암살하는 데 쓰였던 신경독 VX 보다 5~8배 정도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反)러시아 외교를 촉발한 치명적 독극물 ‘노비촉’ [지식용어])

3) 펫시터
펫시터(petsitter)는 반려동물(pet)과 베이비시터(babysitter)의 합성어로, 아이 대신 반려동물을 돌보는 직업을 말한다. 2015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펫시터를 포함한 동물 관련 10개의 미래 직업을 선정한 바 있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시험항목에 펫시터 분야가 있기 때문에 이 자격증을 통해 펫시터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제 반려동물도 우리아이 키우듯! 새로운 직업 ‘펫시터’ [지식용어])

4) 취업날개서비스
취업날개서비스는 지난 2016년 4월 시작한 면접용 정장 무료로 대여 서비스로 직원이 코디 등 조언을 해주며 취준생의 정장 구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정책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고교 졸업 예정자부터 만 34세 이하의 주소지가 서울인 취업 준비 청년이라면 누구나 1년에 10회까지 무료로 취업날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당신의 꿈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취업날개서비스’ [지식용어])

5) 자율주행 에어택시
‘에어택시’는 교통 체증을 피해 하늘을 나는 택시 서비스를 말한다. 여기에 드론 기술을 도입하여 조종하는 사람이 없이 운행되는 에어택시를 ‘자율주행 에어택시’라 부른다. 구글의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가 자금을 지원해서 만든 기업 ‘키티호크코퍼레이션’이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에어택시’를 지난해 10월부터 시험운행을 하고 있다 알려졌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차세대 대중교통 ‘자율주행 에어택시’ [지식용어])

6) 그루밍 성범죄
그루밍 성범죄란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호감을 얻거나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뜻한다. 그루밍 성범죄의 가해자는 교사, 학원 선생님, 친척 등 주변사람이 대다수이다. 이들은 피해자를 성적으로 학대하거나 착취하기 전 피해자의 취미, 관심사 등을 파악해 신뢰를 쌓은 뒤 성범죄를 저지른다.  
(세뇌의 무서움...길들인 후 성적 대상으로 삼는 ‘그루밍 성범죄’ [지식용어])

7) 소리상표 
소리상표란 상품의 출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리에 상표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하며 2012년 7월 상표법 개정으로 국내에 도입됐다. 소리상표의 대표적인 예는 각 통신사의 휴대전화 연결음이다. 각 통신사의 휴대전화 연결음은 소리상표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이 보유한 고유의 연결음은 다른 통신사가 쓰지 못한다. 
(유행어 맘대로 사용하면 돈 내야한다는 ‘소리상표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