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4월 둘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동통신 요금 원가 공개
지난 12일 이동통신 요금 원가를 공개하라는 대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이번 판결은 지난 2011년 참여연대가 소송을 청구한 지 7년 만의 결과입니다. 이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7년 만에 공개 결정된 '이동통신비 원가', 그 민낯은? [시선만평])

2. 봄나물 안전하게 먹기
입 안 가득 봄 향을 전해주는 봄나물들. 맛도 좋고 입맛도 돋워주는 매력 만점 음식입니다. 하지만 봄나물 중에는 미량의 독성을 지닌 것들이 있어 잘못 섭취하면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봄나물, 안전하고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카드뉴스] 봄나물, 잘못 먹으면 식중독 위험... ‘봄나물 안전하게 먹기’)

3. 사시
우리 눈은 항상 두 눈이 물체를 똑바로 향하고 있어야 정상이죠. 그런데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눈의 정렬이 바르지 못한 상태 ‘사시’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프라임]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사시 유발한다? / 김지영 아나운서)

4. 효자 수출 농산물
무역 개방으로 인해 값싼 해외농산물들이 국내로 많이 들어왔습니다. 자연스럽게 우리나라 농업에 피해가 우려됐는데요. 여기 이런 위기를 해외 수출로 극복한 국내 농산물들이 있습니다. ‘효자 수출 농산물’들의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카드뉴스] 위기 속 수출로 극복하라! 우리나라 대표 효자 수출 농산물)

5. 환상적인 우주쇼
2018 무술년 새해 첫 날 밤을 장식한 ‘슈퍼문’ 기억하시나요? 이런 광경은 아무 때나 볼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진귀하고 의미 있는데요. 밤하늘을 수놓는 환상적인 우주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퍼니타임에서 모아봤습니다. ([퍼니타임] 보고 또 봐도 믿기지 않는 ‘환상적인 우주쇼’ / 김지영 아나운서)

6. 잠꼬대
잠을 자면서 말을 하는 행위, 잠꼬대는 수면 중에 무의식으로 나오는 말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잠꼬대를 잠버릇의 하나로 보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잠꼬대는 왜 하는 걸까요? 그 원인을 알려드립니다. ([카드뉴스] 자다가 ‘중얼중얼’ 잠꼬대는 왜 하는 걸까?)

7. 마당놀이
우리 민족은 예부터 흥이 많은 민족이라고 불려왔습니다. 도대체 우리의 흥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그 해답은 ‘마당놀이’에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1980년부터 30년 동안 무려 250만 명의 관객을 모으며 흥행몰이를 했던 우리의 전통연희 ‘마당놀이’를 소개합니다. ([지식의 창] 우리의 흥은 어디서 오는 걸까? 모두가 하나 되는 ‘마당놀이’ / 김태웅 기자)

8. 배우 출신 아이돌
연기 하는 아이돌을 흔히 ‘연기돌’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현재 아이돌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과거 연기 활동을 먼저 해왔던 아이돌들이 있습니다. 세컷뉴스에서 배우 출신 세 명의 아이돌을 소개합니다. ([세컷뉴스] 연기부터 시작한 아이돌! 누가 있을까?)

9. 체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뇌게임 중 하나인 체스는 총 64칸의 격자로 배열된 체스보드 위에 두 명의 플레이어가 자신들의 기물을 움직이며 싸우는 보드게임입니다. 서양의 장기로도 불리는 체스는 어떻게 즐기는 것인지 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양의 장기로 불리는 체스, 룰을 알아보자 [인포그래픽])

10. 혼유사고
휘발유나 경유를 잘못 주유해 발생하는 혼유사고, 생각보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혼유사고가 발생하면 차량에 심각한 손상을 줘 만만치 않은 수리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주유소 직원의 실수로 혼유사고의 당사자가 된 경우, 차량 수리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생활법률] 혼유사고, 주유소 직원에 손해배상 받을 수 있다 / 김병용 기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