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정현국] 마늘의 줄기에 해당하는 마늘종은 반찬거리 걱정을 싹 없애주는 채소다. 마늘종은 장아찌로 만들어먹고, 새우, 어묵, 오징어 등과 함께 볶음으로도 요리 해먹기로 유명하다. 알싸한 맛으로 입맛을 살려주는 최고의 밑반찬 마늘종.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마늘종 장아찌 : 씻은 마늘종을 5cm 길이로 썬다. 냄비에 물, 소금을 넣고 소금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불을 끄고 식초를 넣는다. 밀폐용기에 마늘종을 담고 끓인 물을 붓고 5일간 숙성한다. 숙성된 마늘종의 물기를 제거하고 양념에 버무리면 완성.
- 건새우 마늘종 볶음 : 팬에 건새우를 볶는다. 적절한 크기로 썬 마늘종을 살짝 데친다. 기름은 두른 팬에 마늘종을 넣고 간장, 설탕, 청주를 넣어 만든 양념과 함께 볶는다. 건새우를 넣고 참기름, 물엿, 통깨를 추가해 버무리면 완성.
- 마늘종 메추리알 조림 : 메추리알을 15분간 삶고 껍질을 벗겨 식힌다. 팬에 조림장을 넣고 중불에 끓인다. 먼저 메추리알을 넣고 조린다. 장이 베어들면 썬 마늘종을 넣고 계속 조린다. 마지막으로 올리고당을 넣고 섞어주면 완성이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굵기가 일정하며 단단한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0~15℃에서 4일.
보관법 : 밀폐용기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 효능
① 수족냉증 치유 : 면역증강 작용과 항암 작용이 있는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과 심장의 혈액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여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② 동맥경화 예방 :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및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③ 신진대사 촉진 : 비타민B가 풍부하여 탄수화물 대사능력이 올라가 전체적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