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병용 / 디자인 이연선] 서양의 장기로 불리는 체스. 체스는 가로/세로 8줄씩 총 64칸의 격자로 배열된 체스 보드 위에 두 명의 플레이어가 자신들의 기물을 움직이며 싸우는 보드게임이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뇌게임 중 하나인 체스의 룰을 알아보자.

▶체스
-체스는 두 사람이 서로 번갈아 가면서 1개의 기물을 움직이며 진행하는 게임
-백색 기물이 항상 먼저 시작
-상대방의 왕(킹)을 잡으면 경기는 끝

▶체스 기물 & 행마법
-킹(King, 1개) : 전후좌우, 대각선 어느 방향이든 한 칸 움직일 수 있다.
-퀸(Queen, 1개) : 직선과 대각선 모두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다.
-룩(Rook, 2개): 직선으로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다.
-비숍(Bishop, 2개) : 대각선으로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다.
-나이트(Knight, 2개) : 옆으로 한 칸, 앞으로 두 칸 또는 옆으로 두 칸, 앞으로 한 칸 움직일 수 있다. 이때 다른 기물을 뛰어넘을 수 있다.
-폰(Pawn, 8개) : 시작 포지션에서는 앞으로 한 칸 또는 두 칸 전진할 수 있다. 옆이나 뒤로 움직일 수는 없다. 또한, 폰은 앞 대각선 방향에 있는 기물을 움직여 잡을 수 있다.

▶체스 기물 놓는 방법
룩 - 나이트 - 비숍 - 킹 - 퀸 - 비숍 - 나이트 - 룩
폰 - 폰 - 폰 - 폰 - 폰 - 폰 - 폰 - 폰

▶특별규칙
-프로모션(promotion)
 : 자신의 폰이 상대방 진영 끝까지 도달하게 되면 해당 폰은 반드시 같은 색의 퀸, 룩, 비숍, 나이트 중 하나로 바뀐다.

-앙파상(en passant)
 : 시작 포지션의 폰이 두 칸 전진했을 때, 상대방 기물은 전진한 폰이 한 칸 움직였다고 간주하고 잡을 수 있다.

-캐슬링(castling)
 : 시작 포지션의 킹이 룩이 있는 쪽을 향하여 두 칸 움직이면, 룩이 킹을 뛰어넘어 킹의 바로 옆 칸으로 움직일 수 있다.

※ 캐슬링이 불가능한 경우
-킹과 룩 두 기물 모두 처음 움직이는 것이 아닌 경우
-캐슬링 하려는 쪽에 기물 있는 경우
-체크메이트이거나 킹이 위협을 받는 경우

▶경기 종료
-체크메이트(checkmate) : 외통수란 뜻으로 킹이 상대 기물로부터 절대 피할 수 없는 형태에 놓여 패배하면 경기가 종료된다.
-스테일메이트(stalemate) : 킹이 체크 상태가 아니지만 정상적으로 둘 곳이 없는 경우, 무승부 처리되어 경기가 종료된다.
-리사인(resign) : 상대방이 경기를 포기하면 경기가 종료된다.
-50 수 규칙 : 폰의 전진이나 기물의 포획 없이 50수가 지나면 무승부 처리되어 경기가 종료된다.
-3회 동형반복 : 같은 사람의 차례에 똑같은 상황이 3회 연속 반복되면 비기게 되어 경기가 종료된다.

체스는 두뇌 싸움 게임이다. 따라서 어린아이들이 체스를 두면 두뇌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되고 되며 치매 예방, 두뇌 회전 등 성인에게도 도움이 되니 기회가 된다면 아이들과 혹은 친구들과 함께 체스를 두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