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이정선] 2018년 4월 첫 번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박근혜 불출석 재판
지난 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1심 공판이 TV 생중계로 열렸습니다. 공판을 앞두고 독서삼매경에 빠져있다던 박 전 대통령은 결국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하며 당사자 없는 재판이 진행됐습니다. 한편 1심 선고에서 징역 24년 벌금 180억 원이 선고 됐습니다. (박 전 대통령 1심 공판 불출석, ‘재판 보다는 만화책‘ [시선만평])

2. 택시 합승제
지난달 27일 국토교통부가 법적으로 전면 금지된 택시 합승제를 다시 허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화제가 됐습니다. 그리고 이를 둘러싼 열띤 찬반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택시 합승제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거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카드뉴스] 모르는 사람과 같이 타기 불안해요...논란의 중심 '택시 합승제')

3. 초등학생 인질극
지난 2일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20대 남성이 4학년 여학생을 붙잡고 인질극을 벌였습니다. 한편 같은 날 미국에서는 지난 2월 플로리다주 고교 총기난사 사건 생존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하였습니다. 만약 우리나라도 총기소유가 합법이었다면 더욱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았을까요? (위험천만했던 초등학생 인질극...총이 없어서 다행 [시선만평])

4. 봄에 태어난 아이와 정신질환
출생 계절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이에 대해 봄에 태어난 아이가 조현병, 우울증, 조울증, 자폐증 등의 정신질환과 천식, 다발성 경화증 등과 같은 질병 위험이 다른 계절에 태어난 아이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 일까요? ([카드뉴스] 봄에 태어난 아기의 정신질환 가능성이 높다?)

5. 야구 이적시장 용어
야구는 미국 메이저리그를 중심으로 일본, 멕시코, 우리나라, 대만 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스포츠입니다. 최근에는 KBO출신 메이저리거도 많이 탄생하면서 야구 이적 시장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야알못들에게 어려운 야구 이적시장 용어를 총정리했습니다. (야알못들을 위한 해외야구 이적 시장 용어 총정리! [인포그래픽])

6. 차선 중앙유지
초보운전자들의 고민 중 하나는 ‘내가 차선 중앙으로 잘 가고 있나’하는 불안감입니다. 숙련된 운전자라도 콕 짚어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기만 한데요. 차선 중앙유지를 잘 하려면 어떤 점을 유의해야하는지 알아봅시다. ([모터그램] 초보운전자의 고민, 차선 중앙 유지하며 주행하기 / 심재민 기자)

7. 구룡채성
영화 ‘배트맨’의 범죄 도시 고담, ‘쿵푸 허슬’ 속 돼지촌 등 구룡채성은 많은 영화 속 범죄 도시의 모델이 됐습니다. 지구 역사상 최악의 범죄 소굴로 평가받으며 정부에 의해 강제 철거된 홍콩의 ‘구룡채성’을 소개합니다. ([지식의 창] 지구 역사상 최악의 범죄 소굴이었던 ‘구룡채성’ / 김병용 기자)

8. 태국의 사각전봇대
태국 여행을 가면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사각의 전봇대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태국의 전봇대는 왜 이런 모양으로 만들어졌을까요? 현지 가이드를 통해 알게 된 이유에 대해서 취재해 봤습니다. ([카드뉴스] 현지 가이드가 전하는 태국의 전봇대가 사각기둥인 이유)

9. 감우성
최근 성인들의 감수성을 긁어주는 드라마 SBS <키스 먼저 할까요>가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솔직하고 꾸밈없는 사랑이야기와 함께 특유의 간절하고 애절한 눈빛과 차분한 말투로 드라마에 대한 몰입감을 주는 배우가 있습니다. 바로 긴 공백을 깨고 돌아온 ‘감우성’입니다.
([시선★피플] <키스먼저할까요> 감우성, 대중의 다양한 감수성 자극하는 배우)

10. 세계 3대 게임쇼
새로운 게임 소식을 가장 빠르고 자세히 접할 수 있는 대형 게임쇼. 올해 세계 주요 게임쇼들의 개막 일정이 발표되면서 전 세계 게임마니아들의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3대 게임쇼를 소개합니다. ([세컷뉴스] 전 세계 게이머들의 축제 ‘세계 3대 게임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