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25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은 방한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지며 북한 핵위협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일본 국빈 방문을 마치고 이날 오후 한국에 도착해 청와대를 방문하면 공식 환영식을 연 후 1시간 동안 정상회담을 한다.

회담에서는 한미 동맹의 발전방향 및 최근 핵실험 위협 관련 동향을 포함한 북한 문제 그리고 동북아 정세 등에 대한 전략적 차원의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미간 전략분야 현안인 전시작전권 전환의 재연기 문제와 경제협력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미국 주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사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충실하게 이행하는 문제도 논의한다.

양 정상은 회담 후 공동성명 발표를 하지는 않지만 적절한 문서를 채택하여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어 1시간 30분간 업무 만찬을 할 예정이다.

또한 오바마 대통령은 방한 기간동안 세월호 참사와 관련하여 애도의 뜻을 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한제국 국새인 '황제지보' '수강태황제보' 등 9개의 인장도 반환할 예정이다.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은 1박2일의 일정으로 진행되며 이번 방문은 4번째로 역대 미국 대통령 의 방문 횟수 중 최다 방문이 된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