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사정에 따라 짧은 시간 또는 긴 기간 동안 하는 아르바이트. 이 아르바이트 역시 소중한 직업이고 직장이기에 임하는 동안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끝맺음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은 참 넓은 것 같으면서도 좁기에 언제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에 주의해야 할까? 이에 대한 한 아르바이트 대표 사이트의 설문조사가 눈길을 모으고 있다.

★ 알바 금기사항
대상 : 직장인 246명, 아르바이트생 723명 등 아르바이트 경험자 969명
주최 :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

1위, 무조건 YES (46.4%)
-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태도는 결국 후회를 불러옴
→ 부당한 일이나 아니라고 생각하는 일에는 적절히 의견 표현!

2위,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고 알바 시작하기 (44.2%)
-근로계약서 미 작성 시 갑작스러운 해고, 시간 외 근무 등 부당한 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움
→ 꼼꼼하게 읽어보고, 당당하게 요구할 것은 명시하며 근로 계약서 작성!

3위, 연락두절하고 잠수타기 (41.4%)
-연락두절하고 잠수타는 행동은 업장에 피해를 입히는 것은 물론 결국 그간 일한 급여를 100%받지 못하는 사태를 만들 수 있음
→ 불가피한 일이 생겼을 경우 사실을 알리고 인수인계 철저히 해야 뒤탈이 없음!

4위, 다른 조건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급여만 보고 알바 선택 (38.5%)
-급여만 보고 달려 들었다가 몸 고생은 물론 마음고생까지 할 수 있음
→ 어떤 일을 하는지, 업무 환경은 어떤지, 누구와 함께 일을 하는지, 지역은 어디인지 등 꼼꼼히 확인!

5위, 친하다고 생각해서 다른 사람 뒷담화나 속마음 털어놓기 (34.9%)
-남 험담 이야기는 어디서나 금지, 사생활 이야기 역시 자칫 소문이 되어 퍼져나갈 수 있음
→ 난처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입은 자고로 무거운 것이 좋음!

6위, 말 안하면 모를 거라 생각하고 실수 숨기기 (19.4%)
-사업은 해당 업주의 생계가 달린 일이기에 대다수의 업주는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살핌
→ 실수를 했다면 당당히 말하고 함께 대책을 마련해야함

7위, 사장님이나 회사 사람과 SNS 친구 추가하기 (17.3%)
-나의 일거수일투족이 담기는 SNS, 감시망이 될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 무엇보다 앞과 뒤가 똑같은 생활이 중요, 단 SNS 친구 추가는 신중히!

8위, 솔직하지 못한 핑계나 거짓말 (17.0%)
-하루 쉬고 싶어서 둘러 댄 거짓말,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거짓은 없음
→ 매사에 있어 거짓은 더 큰 거짓을 불러 오고, 그 책임은 순전히 나의 몫임을 명심!

9위, 손님한테 대시하기/동료와의 사내 연애 (5.4%)
-사내 연애/손님과의 연애, 헤어진 다음도 생각을 해야
→ 사랑의 힘이 무섭듯, 그것을 둘러싼 소문과 헤어진 후의 상황은 더욱 난처할 따름!

이상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각 항목들에 모든 근로자가 해당되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사안들이고, 언젠가 한번 즘은 겪을지도 모를 일이다.특히 거짓과 책임감에 대한 부분은 어느 직장에서나 해당되는 사항이므로 반드시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로자는 고용주 입장에서, 또 고용주는 근로자 입장에서 서로 배려하는 아름다운 근로 문화가 형성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