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이상민 “과학기술계 젠더혁신 이뤄내야” - 시선뉴스
[#국회의원] 이상민 “과학기술계 젠더혁신 이뤄내야”
[#국회의원] 이상민 “과학기술계 젠더혁신 이뤄내야”
  • 보도본부 | 이호 기자
  • 승인 2018.03.23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기사는 시선뉴스 국회출입기자가 한 주간 이슈가 되었던 국회와 국회의원의 중요 이슈를 선택하여 독자에게 알리는 기사입니다. 

[시선뉴스 이호] 

<기자가 선정한 오늘의 국회의원>
이상민 의원 “연구개발 시 성별 특성 고려해야”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유성을)은 과학기술계의 젠더혁신(성별특성분석에 기초한 혁신)의 반영을 강화하는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최근 선진국에서는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시 성별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젠더혁신(gendered innovation)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연구개발 시 성별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안은 과학기술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성별 특성 분석에 기초한 과학기술혁신 촉진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고, 정부는 성별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려하여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도록 노력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하여 전담기관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과적인 과학기술 젠더혁신 체제 정립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상민 의원은 "이번 법안을 통해 과학기술기본법에 젠더 혁신을 도입함으로써 과학기술분야의 발전과 혁신을 기대한다" 며 이번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민 의원은 그동안 과학기술젠더혁신에 관한 문제제기와 정책제안을 지속적으로 해왔으며  지난 3월 6일 2018 여성과총 젠더혁신연구센터와 함께 국회 토론회 <과학기술 젠더 혁신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를 개최하는 등 과학기술젠더혁신에 관한 입법화에 앞장서 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호 국회출입기자

닫기

무비레시피 오늘 이 영화 어때요?
시선뉴스TV 당신의 품격을 높여줄 지식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