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포스단말기 해킹으로 신한카드와 국민카드, 농협카드에서 10여만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

그동안 카드 정보 유출에서 안전했다고 여겨졌던 업계 1위 카드사 신한카드에서 가장 많은 3만5천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등 카드사의 고객 정보가 시중에 유통 되는 것에서 자유로운 업체가 없게 되었다.

이에 금융당국은 모든 카드사들에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가동해 부정사용이 적발되는 즉시 경찰에 통보하도록 지시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경찰이 포스단말기 관리업체 서버를 지난해 12월 해킹해 320만건의 카드 거래 정보를 빼낸 일당을 최근 적발한 것과 관련하여 경찰에게 20만5천명의 정보를 넘겨받아 분류하는 중 이러한 사실을 발견했다.

제휴카드를 제외한 카드사 별로는 신한카드가 3만5천건으로 고객 정보가 유출된 10개 은행 겸영 및 전업 카드사 중 최다이며 국민카드는 3만3천건, 농협카드는 3만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지방은행으로는 광주은행이 1만7천건으로 가장 많았고 IBK기업은행과 한국씨티은행도 수천명의 정보가 빠져나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경찰에서 피해 내역 320만건을 분석해 유출 고객 20만5천명의 자료를 전달함에 따라 카드사별로 분류 작업을 했다"면서 "신한카드의 정보 유출 고객이 가장 많고 국민카드와 농협카드가 그 다음이었다"고 말했다.

이들 카드사에서 빠져나간 고객 개인 정보는 이름, 전화번호, 카드번호, 유효 기간, OK캐시백 포인트카드 비밀 번호 등이었다. 신용카드 비밀번호는 빠져나가지 않았으나 신용카드와 포인트카드 비밀 번호를 같이 쓰는 경우가 많아 카드 위조와 현금 인출에 악용됐으며 경찰청이 확인한 사고액만 268건에 1억2천만원에 이르렀다.

카드사의 사고액은 국민카드가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