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병용 / 디자인 이정선] 봄이 오면서 대청소 시즌도 돌아오고 있다. 특히 화장실과 주방을 오래간만에 청소하려는 사람들도 많을 것인데 이 장소들은 위생이 중요한 만큼 청소 방법 역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화장실과 주방을 위생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청소법을 알아보자. 이번시간은 주방 청소편이다. 

▶주방 청소하기
-청소 순서
주방 청소는 가스레인지 후드 -> 가스레인지 -> 벽면 -> 싱크대 등 위부터 아래의 순서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가스레인지 후드를 청소할 때 나오는 기름과 먼지 등을 먼저 제거해야 벽면과 싱크대 등을 두 번 청소 안 하게 된다.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후드를 담을 수 있는 통을 준비한 뒤, 주방세제, 식초(또는 구연산), 베이킹소다를 1:1:1 비율로 섞어 뜨거운 물과 함께 통을 채우고 후드를 30분 정도 담가둔다. 30분 후 솔을 이용해 후드에 묻은 기름때를 제거하면 된다.

-가스레인지 청소
가스레인지 화구 덮개는 후드를 청소할 때와 동일하다. 다만, 가스레인지 상판은 분리가 어렵기 때문에 직접 위에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부어 기름때를 불린 후, 수세미를 이용해 기름때를 제거하면 된다.

-싱크대 청소
싱크대 전체에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리고 그 위에 구연산(또는 식초)을 뿌려 거품이 생기면 수세미로 문지른 후 2~30분 후에 뜨거운 물로 세척하면 된다.

-배수구 청소
배수구에 과탄산소다를 듬뿍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부어 30분 정도 기다린 후, 물로 헹구고 솔로 문지르면 된다. 

-벽면 청소
벽면에 묻은 기름때는 가스레인지의 기름때보다 닦아내기 쉽기 때문에 수세미에 일반 세제를 묻혀 닦아내면 세척이 수월하다. 다만, 철수세미 등 두꺼운 수세미로 닦아내면 타일 코팅이 벗겨질 수 있으니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해야 한다.

Tip.
1. 주방의 기름때는 조리 시 불씨가 되어 화재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2. 주방 청소는 기름때에 의해 수세미가 더러워진다. 따라서 새 수세미보다는 헌 수세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미세한 곳을 닦을 때는 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