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지영입니다.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에서 상체와 하체의 균형을 맞춰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평소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척추 질환 중 하나인 ‘척추관 협착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경추, 흉추, 요추에 모두 발생할 수 있으나 요추부 협착증이 대다수입니다. 이 척추관이라고 하는 것은 디스크 후방에 있는 터널 모양의 공간으로, 뇌에서 사지로 가는 신경 통로가 됩니다. 그래서 척추관 협착증은 이름 그대로 척추관이 여러 원인에 의해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경압박에 의한 증상이 주가 되는데요. 요통은 물론이고 다리로 가는 신경뿌리가 눌리게 되면 하지의 통증과 보행거리가 짧아지는 파행보행이 발생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은 대부분 퇴행성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이밖에 기타 원인으로서는 선천적 요소로서 연골무형성증 등이 있을 수 있고요. 원인불명의 특발성 질환인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척추수술이 증가함에 따라 척추고정수술 인접부위가 좁아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척추와 관련된 질환은 다양한데요. 그 중 척추관 협착증과 척추측만증 그리고 척추전만증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척추관 협착증은 애초 신경관이 좁아지는 병이고요. 척추전만이나 측만증의 경우는 척추의 굴곡 변형장애를 말합니다. 정상 척추는 전후로 S자형 곡선을 이루고 있으며 좌우로는 반듯합니다. 여기서 측만증은 척추가 좌우로 C나 S자형으로 굽는 것이고, 전만증은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앞으로 휘어지는 경우입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척추의 운동 및 하중 분포에 변화를 일으키고 퇴행성 변화를 촉진할 수 있어, 척추관 협착증과 일부 연관성이 있는 질환들입니다.  

그렇다면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는 어떻게 이뤄질까요?

◀의사 INT▶
용인 강남병원 신경외과 / 전지영 과장  

-척추관 협착증 치료법은?
치료법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일반적인 생활습관 개선, 바른 자세 유지, 운동 그 다음에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침습적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증상이 진행하는 경우에 수술 전단계의 중재적 치료방법으로서 주사치료, 신경성형술, 수행성형술 등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개월 이상 비침습적 치료를 했을 때도 증상 호전이 없고 신경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검증된 것은 ‘광범위 신경감압 및 기구고정 수술’이 되겠습니다.

◀MC MENT▶
척추관 협착증, 궁금한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척추관 협착증에 영향을 끼치는 자세가 있을까요? 특정 자세와 뚜렷한 연관성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퇴행성 변화가 이 질환의 주요 원인이므로, 퇴행성 변화를 가속시킬 수 있는 자세, 예를 들면 장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거나 척추의 정상 운동범위를 넘어서는 자세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척추관 협착증은 완치가 가능한 병인가요? 완치라기보다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보행 장애가 심각하거나 운동기능 마비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질환 악화에 의한 장애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치할 경우 어떻게 될까요? 병의 정도에 따라 다른데요. 경증의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등도 이상의 협착증은 적절한 치료나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장기간 신경 손상이 누적됨으로써 운동기능 마비, 심한 통증, 대소변 조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척추관 협착증 뿐 아니라 비만한 사람이 척추질환에 더 걸리기 쉬울까요? 그렇다고 합니다. 과체중은 척추에 걸리는 하중을 증가시키고, 복부비만은 무게중심의 변화를 일으키는데요. 두 가지 모두 척추에 비정상적인 힘이 계속 작용하면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전문가가 당부하고자 하는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의사 INT▶
용인 강남병원 신경외과 / 전지영 과장  

-이 외에 당부의 말
척추질환은 발생률이 연령과 비례해서 증가하고 대부분 증상 진행이 느립니다. 그런데 병원에 오시는 환자분들이 대다수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급성질환으로 생각하시고 빠른 치료방법 선택을 요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이 질환 자체가 진행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치료방법을 선택하심에 있어서 너무 성급한 결정보다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에 질환의 진행경과에 따른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MC MENT▶
척추관 협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척추에 무리가 가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을 택하는 특별한 기준은 없지만 되도록 척추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즉, 걷기나 수영 등 운동을 했을 때 통증이 유발되지 않는 것을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담배는 디스크 퇴행의 위험인자로 밝혀져 있으니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척추관 협착증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