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이연선, 정현국] 대게는 단순히 크다는 의미의 이름이 아니다. 발의 모양이 대나무 마디와 비슷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껍집이 얇고 살이 많아 인기가 좋은 2월 제철음식 대게.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대게찜 : 미지근한 물에 5~10분 간 담근다. 대게의 배를 눌러 불순물을 제거한 후 전체적으로 깨끗이 세척한다. 찜 냄비에 대게에 닿지 않을 정도 물을 붓고,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월계수잎을 넣는다. 대게는 배를 위로하게 넣어준다. 강한불로 20분간 찌고, 5~10분간 뜸들이면 완성. 
- 대게 된장찌개 :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인 육수에 대게 다리와 새우, 표고버섯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이후 된장과 다진 마늘, 두부,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으로 고추와 고춧가루 올리면 완성.  
- 대게살 볶음밥 : 감자, 양파, 당근, 애호박을 적당한 크리고 썬다. 달궈진 팬에 오일을 두르고 감자와 당근을 먼저 익힌 후 남은 야채를 넣는다. 밥을 넣고 맛간장과  굴소스를 이용해 간을 한 후 게살과 후추를 약간 뿌리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다리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고르고, 배부분이 말랑말랑한 것은 피한다.
보관온도 및 기간 : -20℃~0℃에서 1개월. 
보관법 :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간 둘 때는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껍질에 많이 든 키틴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② 소화에 도움 : 대게는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할 뿐만 아니라 소화도 잘 되어 환자나 허약체질, 노인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③ 골다공증 예방 : 칼슘과 키토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 손질법 
솔로 몸통 껍질을 깨끗이 문질러 닦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조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