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2월 15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 설 연휴 연안여객선 운영

: 해양수산부는 설 명절을 맞아 섬을 찾는 귀성객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귀향을 위해 14일부터 18일까지 5일 동안 ‘설 연휴 연안여객선 특별수송대책’을 추진한다. 모든 선박은 안전운항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해양사고 예방 및 신속 대응을 위한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한다.

● 보건복지부
-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는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11일 기준으로 강릉 및 평창지역에서 유증상자 19명이 양성으로 확인되어 2월 노로바이러스 확진자는 총 177명이다.

● 국토교통부
-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
: 국토교통부는 생활 속 대중교통 관련 이용실태 및 이동수단과 만족도 등을 조사하는 2017년도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이용자 하루 평균 약 2,469원의 요금을 지불했고, 시간대별로는 7시~9시, 18시~20시 출·퇴근시간 통행이 16.8%로 가장 많았다. 

● 환경부
- 국립공원 일부 탐방로 통제
: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산불예방을 위해 2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전국 국립공원의 일부 탐방로를 통제한다고 밝혔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공원별로 적설량 등을 고려하여 통제기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행정안전부
- 정보공개 옴부즈맨 모집
: 행정안전부는 이번 달 28일까지 정보공개포털과 행정안전부 누리집을 통해 ‘정보공개 옴부즈맨’을 모집한다. ‘정보공개 옴부즈맨’에 선정되면 정보공개에 관한 국민들의 고충을 조사, 정책 개선에 참여, 정보공개제도에 대해 널리 알리는 홍보활동도 하게 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지식재산 지침서 발간
: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연구자들이 연구개발 전 과정에 지식재산(IP) 전략을 연계하여 강한 IP를 창출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연구자를 위한 지식재산 지침서’를 발간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