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8년 2월 둘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설날 민속놀이
과거 양반층보다 농민들을 중심으로 활성화 된 우리나라 민속놀이. 특히 설, 정월대보름, 단오, 한가위 등의 명절만 되면 어김없이 놀이판이 벌어지는데요. 설날을 앞두고 설날 민속놀이와 이에 담긴 과학적 원리를 알아봅니다. ([지식의 창] 설날 민속놀이 속에 숨겨진 과학의 원리)

2. 개정된 김영란 법
눈앞으로 다가온 설날. 그러나 명절만 되면 선물고민으로 골치 아픈데요. 그 이유는 2016년부터 시행된 김영란법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 김영란법이 개정되면서 새로운 명절 선물 가이드라인이 생기고 있습니다. 설 연휴 전, 개정된 김영란 법을 꼭 확인하고 가세요. ([카드뉴스] 설 연휴 전! 개정된 김영란 법, 다시 한 번 확인하자)

3. 촌수
명절이 되면 온 가족이 모이고 항상 겪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족 간에 어떻게 불러야할지 모르는 민망한 상황이 펼쳐지는데요. 이는 핵가족이 되면서 촌수(寸數)에 대한 개념과 호칭이 무뎌졌기 때문입니다. 설을 맞이해 촌수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드립니다. (사촌오빠가 왜 사촌인지 알려주는 쉬운 방법 [2018설특집])

4. 오로라
오로라(aurora)는 극지방의 추운 겨울 밤하늘에만 관측되기 때문에 좀처럼 보기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오로라는 죽기 전에 꼭 한 번 보고 싶은 신비한 자연으로 손꼽히는데요. 오로라는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요? ([카드뉴스] 신비로운 기상현상 ‘오로라’,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5. 주식용어
여러 투자 방식 중 하나로 주식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하루에도 수십 수백번 주식시장의 판도가 변하는데요. 이러한 상황들은 종종 동물이나 상황에 비유해 공통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주식용어들을 카드뉴스에서 확인하세요. ([카드뉴스]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주식시장 속 비유적인 표현들)

6. 신과 함께 총기사고
영화 ‘신과 함께’에서 나타난 ‘군대 내 총기 오발 사건’. 영화 속에서는 사건이 세상에 드러나지 않아 그 행위에 대한 실질적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이런 일이 현실에서 발생한다면 이들은 처벌을 받을까요? 생활법률에서 확인하세요. ([생활법률] 영화 ‘신과 함께’ 속 총기사고, 처벌은 어떻게 될까?)

7. 비만 방지 제도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변하면서 많은 나라에서 이전에 없었던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바로 ‘비만’입니다. 심각성을 느낀 세계 각국은 현재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비만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시행 중입니다. 각국의 비만 제도들을 소개합니다. ([카드뉴스] 살과의 전쟁, ‘비만 국가들의 다양한 제도들’)

8. 이태원 살인사건
지난달 24일 故홍기선 감독의 영화 <1급 기밀>이 개봉하고 그의 사회고발 전작들에 대한 관심이 쏠렸습니다. 대표작품으로 ‘이태원 살인사건’있는데요. 사건이 발생하고 진범이 밝혀지기까지의 긴 시간들. 영화 ‘이태원 살인사건’에 대해 살펴보시죠. ([TV지식용어] 이태원 살인사건, 다시 보는 긴 싸움의 과정)

9. 정계정맥류
유독 남자들이 가기 꺼려하는 병원 중 하나는 비뇨기과일 겁니다. ‘정계정맥류’라는 질병도 이러한 특성 때문에 대부분 결혼을 한 후 뒤늦게 발견되곤 하는데요. 불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정계정맥류, 어떤 병인지 알아봅니다. ([건강프라임] 오래 서있는 직업의 남자, 정계정맥류 조심해야)

10. 무중력 생활
우주에서의 생활, 상상해보셨나요?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가면 중력이 전혀 없는 무중력 상태가 되는데요. 무중력상태에서 과연 사람들은 어떻게 생활 할까요? 퍼니타임을 통해 24시간 온몸이 둥둥 떠 있는 우주생활을 만나보세요. ([퍼니타임] 하루 종일 둥둥~ 떠 있는 무중력상태, 우주인들은 어떻게 생활을 할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