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18년 2월 둘째 주_시선뉴스] - 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8년 2월 둘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8년 2월 둘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정현국 pro
  • 승인 2018.02.1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정현국]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2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라이드 셰어링
‘라이드 셰어링’이란 카풀 같은 승차공유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 공유경제 활성화와 차량 공유 문화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산업분야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라이드 셰어링 기업으로는 ‘우버’가 있는데 이 서비스는 자신의 자동차를 이용해 승객을 태워 요금을 받는 서비스로 택시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버, 풀러스 등 승차를 공유하는 서비스 ‘라이드 셰어링’ [지식용어])

2) 파타고니아
파타고니아는 남미 대륙의 남위 38°선 이남에 위치한 삼각형 지역을 말한다. 안데스산맥을 기준으로 서부는 칠레 파타고니아, 동부는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로 구분된다. 지난 2일 SBS 예능 프로그램 ‘정글의 법칙 in 파타고니아’ 편이 첫 방송되어 매우 아름다운 자연풍광으로 화제가 되었다.
(<정글의 법칙>이 다녀온 ‘파타고니아’, 지구 반대편 인생 여행지 [지식용어])

3) 벌집계좌
벌집계좌란 법인계좌 아래 여러 사람의 차명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쉽게 말해 가상계좌 묶음을 말한다. 실소유주가 드러나지 않는 만큼 금융실명제법 위반의 가능성이 있다. 벌집계좌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7~12월, 가상계좌 발급을 제한하자 편법으로 사용되며 일부거래소들에서 우후죽순 늘어났다.
( 가상화폐 규제 피해 생긴 또 다른 편법, ‘벌집계좌’ 사라지나? [지식용어])

4) 삼법유착
‘삼법유착’이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사용한 말로 ‘삼성과 법관의 유착’이라는 의미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판결에 대해 ‘삼법유착’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판결에 꺼내든 박영선 의원의 ‘삼법유착’ [지식용어])

5) 평창 5G 빌리지
‘평창 5G 빌리지‘란,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 의야지 마을에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적용한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의야지 마을에서는 AR(증강현실) 360도 영상으로 전통시장을 둘러볼 수 있고 동작을 인식하는 게임을 설치해 마을 명소를 관광하는 등의 신기술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전 세계 최초가 된 평창 ‘평창 5G 빌리지’ [지식용어])

6) 귀벌레 증후군
어떤 노래를 듣고 난 후 하루 종일 음악이 귓속에서 맴도는 것을 ‘귀벌레 현상’ 또는 ‘귀벌레 증후군’이라 한다. 마치 귓속에 벌레가 있는 것 같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지난 2009년, 미국 신시내티대학의 제임스 켈라리스 교수에 의하면 전 세계 인구의 98%가 귀벌레 현상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귓속에 노래 맴도는 ‘귀벌레 현상’, 해결 방법은? [지식용어])

7) 규제 샌드박스
규제 샌드박스란 신산업, 신기술 분야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놓을 때 일정 기간 기존의 규제를 면제 또는 유예시켜주는 제도이다.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는 샌드박스처럼 그 속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4차 산업개발에 필요한 놀이터 ‘규제 샌드박스’ [지식용어])


닫기

무비레시피 오늘 이 영화 어때요?
시선뉴스TV 당신의 품격을 높여줄 지식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