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을 불러들이기 위해 차고 다니는, 헝겊으로 만든 여러 가지 길상무늬가 수놓인 주머니. 바로 ‘복주머니’입니다. 

예로부터 수(壽)·복(福)·부(富)·귀(貴)·희(囍) 등의 글자나 십장생·불로초·박쥐·국화 무늬 등을 수놓은 주머니를 누구나 즐겼는데요. 이렇게 달고 다니면 사악한 것을 물리칠 수 있고, 복이 온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복주머니를 직접 만들어볼까요?
복주머니 만들기,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죠. 

만드는 방법
1. 준비된 정사각형의 색종이를 삼각형이 되도록 양쪽을 접어 줍니다. 그리고 피면 X자 모양의 색종이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2. 꼭짓점이 맞닿도록 네 군데를 모두 접어주세요. 방석 접기와 같은 모양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그 채로 양쪽 끝을 가운데 선에 맞춰 접었다 펴 줍니다. 마치 문처럼 말이에요.  

4. 문 접기를 한 부분을 다시 편 뒤 위와 아래를 반으로 접어 줍니다. 
Tip! 이때 아랫부분을 막힌 쪽으로 두세요. 

5. 양쪽 끝에 1칸을 대각선으로 접어줍니다. 

6. 다시 방석 접기까지의 모양까지 펼친 다음, 윗부분의 하나만 펴줍니다.

7. 그리고 나머지 부분들은 떨어지지 않도록 풀을 붙여 줍니다. 
Tip! 풀은 안쪽까지 다 붙이지 말고, 중간부터 끝부분만 붙여도 충분합니다. 

8. 문 접기 했던 부분을 다시 접습니다.

9. 대각선으로 접었던 부분은 바깥쪽으로 접어 줍니다. 

10.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바깥쪽으로 접어주면 뾰족한 복주머니의 모습이 됩니다. 

11. 이대로 위를 접어서 사각형으로 만든 뒤 풀로 붙이고 

12. 뚜껑을 닫아주고 스티커를 붙이면 예쁜 복주머니가 됩니다 ^^

귀신을 물리치고, 복을 가져다준다는 복주머니. 복주머니 하나 만들어서 가족끼리 선물해 보는건 어떨까요? 즐거운 설 명절 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