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이정선] 2018년 2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다스
지난해 ‘김어준의 파파이스’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하여 촉발 된 문구, “다스는 누구 것이죠?”는 이제 하나의 유행어가 됐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스의 비리를 재수사하게 되는 근간이 되었는데요. 과연 다스는 무엇이고 주인이 누구인지를 밝히는 것은 또 왜 중요한 것일까요? ([카드뉴스] “다스는 누구 것 입니까?”는 어떤 의미?)

2. 남북 합동문화행사 취소
29일 밤 10시쯤 북한이 우리 측에 4일 금강산에서 열기로 한 남북 합동문화행사를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남측 언론이 자신들의 진정 어린 조치를 모독하고 있다고 비난했는데요, 특히 2월 8일 건군절 기념을 위한 열병식에 대한 언론의 비판에 불쾌감을 내보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북한의 금강산 남북 합동문화행사 일방적 취소...열병식 건들지마! [시선만평])

3. 2018년 공휴일
많은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올 한 해의 공휴일 확인과 여행 계획인데요. 벌써 2월입니다. 2018년 무술년의 주요 공휴일과 가볼만한 해외 여행지에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카드뉴스] 늦지 않았다! 2018년 공휴일 체크, 추천 해외여행지까지)

4. 북한 대표단
평창 겨울올림픽을 앞두고 북한대표팀이 2일 방남했습니다. 지난 21일 현송월 단장의 서울 순회를 시작으로 우리만큼이나 북한도 얼마 남지 않은 올림픽 준비에 한창인데요. 과연 평양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한국에 내려올 북한 대표단, 지금 무엇하고 있나? [북한은 지금])

5. 주식용어
여러 투자 방식 중 하나로 주식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하루에도 수십 , 수 백 번 주식시장의 판도가 변하는데요. 이러한 상황들은 종종 동물이나 상황에 비유해 공통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주식용어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카드뉴스]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주식시장 속 비유적인 표현들)

6. 수입차
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12월 bmw5시리즈는 3,812대가 팔리며 수입차 판매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국내 중형 승용차 K5의 판매량보다 높은 수치인데요. 높은 인기를 보이는 수입차가 가진 특별한 무기는 무엇일까요? (수입차 판매 BEST10 中 특별한 그 무엇을 가진 자동차는? [인포그래픽])

7. 여권
해외여행 시 꼭 잊어서는 안 되는 물건, 바로 여권입니다. 지금까지 본인임을 식별할 수 있는 여권사진 규격은 매우 까다로웠는데요. 외교부에서 여권사진 규격을 개정해 지난 25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어떤 부분들이 개정이 됐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귀 안 보이고, 뿔테안경 써도 ok? 2018 변경된 여권사진 규격! [인포그래픽])

8. 도시농업
반복되는 일상, 삭막한 도시생활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이 경작의 즐거움에 빠지고 있습니다. 귀농을 하는 것이 가장 워너비겠지만, 모두가 귀농에 성공하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이죠. 따라서 멀리가지 않고 자급자족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도시농업지가 생기고 있는데요. 서울 근교 도시농업이 가능한 곳들과 추천 작물들을 인포그래픽에서 확인해 보세요.
(서울에서 농장 꾸리기! 도시농업이 가능한 서울 근교 지역들 [인포그래픽])

9. 퇴행성 관절염
나이가 들면서 가장 많이 겪게 되는 질환, 바로 관절염입니다. 관절염은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 류마티스 관절염, 세균성 관절염 등으로 분류되는데요. 이러한 관절염들의 증상이 심해지면 결국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프라임] 나이든 여성에게 더 위험한 퇴행성 관절염)

10. 공영방송에서의 사적인 방송
우리는 주말에 좋아하는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한 주의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죠. 하지만 갑자기 방송과는 관련이 없는 사적인 내용들이 나온다면 적잖이 실망하게 될 겁니다. 특히나 공영방송에서 그렇다면 실망은 더 커질 텐데요. 이럴 경우. 방송사는 처벌을 받을까요? 생활법률에서 알려드립니다. ([생활법률] 공영방송에서 사적인 프러포즈 방송, 처벌 받을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