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이연선]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2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신DTI
DTI, 즉 총부채상환비율이란 담보대출을 받을 때 돈을 빌리는 사람의 소득으로 얼마나 잘 상환할 수 있을지를 판단하여 대출한도를 정하는 제도입니다. 2018년 1월 31일부터는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 신DTI를 적용받게 되는데요. 신DTI는 정부가 대출을 받아 집을 하나 더 사는 것을 막는 투기 차단 대책입니다. 과연 과거의 DTI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복수의 집을 사기 위한 대출을 막는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 [지식용어])

2) 블러드문
지난 1월 31일, 150년 만에 블루문, 슈퍼문, 블러드문이 함께하는 장관이 펼쳐졌습니다. 이 때 블러드문(Blood Moon)이란, 개기월식으로 인해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져 붉게 비추는 현상으로 우주의 신비를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어두운 밤을 밝히는 달들 ‘슈퍼문’, ‘울프문’, ‘블루문‘ 그리고 ‘블러드문’ [지식용어])

3)푸퉁화
중국은 13억의 세계 최대의 인구와 엄청나게 넓은 국토면적, 56개의 다양한 민족이 살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만큼 한 국가이지만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어 지역에 따라 의사소통이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모든 민족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언어가 있습니다. 바로 ‘푸퉁화(普通話·만다린)’입니다. 
(홍콩 대학생들, 중국의 푸퉁화(만다린) 시험에 항의 해 [지식용어])

4)유형성숙
작고 귀여운 강아지를 본 A씨는 주인에게 “이 강아지는 몇 살이에요?”하고 물어봅니다. 그런데 의외로 이 강아지가 노견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죠. 이는 처음에 늑대였던 개가 인간과 함께 살면서 함께 생활 할 수 있게 변모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동물이 성체가 되어도 유체의 모습을 많은 부분 유지하고 생식기만 성숙하여 번식하는 현상을 ‘유형성숙’이라고 합니다. 
(생김새는 아기 나이는 어르신? ‘유형성숙’ 동물이란? [지식용어])

5)초고층법
최근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등 일련의 소방관련 참사로 인해 소방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과 그 주변지역의 재난관리를 위하여 재난의 예방/대비/대응 및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재난관리체제를 확립,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전에 이바지하는 법인 이른바 초고층법 개정안을 내 놓고 2018년 6월 17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제2의 제천 참사 발생 금지위한 특별법'초고층법'[지식용어])    

6)고객확인제도
가상화폐의 열풍이 심화되는 가운데 정부는 이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해 지난 23일 '가상통화 취급업소 현장 조사 결과 및 자금세탁 방지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실명확인’에 대한 부분인 고객확인제도였습니다. 고객확인제도(Enhanced Due Diligence, EDD)는 금융거래 목적과 자금 출처, 서비스 내용, 주소와 연락처 등을 추가로 확인해야 하는 제도로 지난 1993년 도입한 금융실명제의 불완전한 부분을 더 견고하게 만든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이드라인, 고객확인제도(EDD) 도입 [지식용어])

7)트럼프 노믹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한국 기업인 LG와 삼성 전자의 세탁기에 대해 긴급수입제한 조치 일명, 세이프가드를 발동했습니다. 이는 지난해부터 언급해 온 트럼프의 보호무역정책, 즉 ‘트럼프 노믹스’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트럼프노믹스란 ‘트럼프(Trump)’와 ‘경제학(economics)’이 합쳐진 말로 골자는 ‘보호무역’입니다. 
(타국의 희생을 토대로 하는 ‘트럼프노믹스’... 골자는 ‘보호무역’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