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개인정보의 유출 사태로 인해 수익성에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된 카드 회사들이 연달아 회사채의 일괄신고서를 수정하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 피해고객들의 집단소송과 더불어 카드 재발급 비용 부담 등의 '우발채무'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커졌기 때문이다.

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의하면 KB국민카드는 지난달 29일 수정된 일괄신고서에서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인한 집단소송으로 회사가 최대 860억원의 손해보상액이 발생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회사채 일괄신고서란 일정 기간에 발행할 예정인 회사채 총액을 사전 신고하고 그 총액 한도 내에서 필요할 때마다 회사채를 발행하는 제도로, 중요사항이 부분명하거나 빠지면 금융당국에서 정정을 요구한다.

이에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는 지난달 29일에 일제히 일괄신고서를 정정 기재했다. 정정된 일괄신고서를 보면 KB국민카드는 주유 보너스카드 회원정보가 유출된 GS칼텍스와 회원정보 저장 서버가 해킹된 싸이월드 관련 소송을 이번 카드 사태와 유사한 소송으로 지목했다. KB국민카드는 "정보가 유출된 고객 중 실제 소송에 참여할 당사자를 전체 피해자 4천300만명의 1%로 산정하고 개인당 20만원의 정신적 손해를 인정한 싸이월드 소송 사례를 적용하면, 최대 860억원의 보상액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의 추산에 의하면 롯데카드 352억원, NH농협카드 500억원 등 카드 3사에서 모두 1천712억원의 손해배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유사한 사례에서 원고의 승소가 드물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송으로 회사에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KB국민카드는 밝혔다.

농협금융지주 역시 "이번 카드 사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판례가 존재하지 않고 카드사들이 부정 사용으로 인한 피해 전액 보상 등 후속 대책을 마련한 만큼 회사 경영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판결이 나올 가능성은 작다"고 일괄신고서 정정본에서 말했다.

 

손해배상금 외에도 이번 사태로 카드회사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은 카드 재발급 비용과 고객 전화상담 등의 사고 수습에 필요한 관리 비용 그리고 카드 부정사용에 따른 2차 피해 보상금 등이다.

KB국민카드는 카드 250만장을 재발급해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총 115억원의 재발급 비용이 발생할 것을 추정했다. 보통 카드 1장을 재발급 하는데는 5천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KB국민카드는 개인정보 유출 고객에 유출 사실을 통지하기 위한 우편 발송료 87억원과 더불어 문자알림(SMS) 서비스 무료 제공에 의한 추가 비용 발생을 추정했다. 콜센터 상담직원 추가 채용, 연장 근무 등으로는 1월 말까지 7억원의 추가 비용이 들었다고 밝혔다.

한편 롯데카드는 카드 150만장 재발급으로 75억원의 관련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개인정보 유출 고객에 대한 우편,이메일 안내와 콜센터의 업무 확대로는 이달 말까지 모두 24억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했다. 그리고 홈페이지 서버와 ARS 회선 등의 인프라 증설로도 5억원의 비용이 추가될 것을 롯데카드는 추정했다.

또한 집단소송에 따른 손해배상과 카드의 재발급 비용 외에도 카드회사들은 텔레마케팅의 영업 제한으로 실적에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 추정된다. 지난해 텔레마케팅을 통한 KB국민카드의 카드론 취급실적은 전체의 12%인 5천500억원, 텔레마케팅을 통한 신규회원 모집은 전체의 17%인 15만명에 이른다. 채무면제·유예상품(DCDS) 판매 업무, 보험판매대리도 대부분 텔레마케팅으로 성사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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