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정현국] 연근은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주로 조림요리로 우리에게 익숙하다. 연꽃의 뿌리인 연근은 주로 얕은 연못이나 깊은 논을 이용하여 식용재배 된다. 먹거리뿐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되는 겨울철 별미 연근.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연근조림 : 연근 껍질은 벗기고 0.5cm 두께로 썬다. 냄비에 물, 식초를 넣고 연근을 반쯤 익을 때까지 데친다. 물기를 제거한 연근에 냄비에 물 200ml와 간장양념을 넣고 조린다.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조린 뒤 참기름과 통깨를 넣고 버무린다.
- 연근튀김 : 연근은 껍질을 벗겨 아주 얇게 썬다. 연근에 녹말가루를 고루 묻히고 튀김가루와 달걀흰자에 쪽파와 홍고추, 마늘을 넣어 잘 섞어 연근에 옷을 듬뿍 입힌다. 160℃로 달군 기름에 연근을 바삭하게 튀긴다.
- 연근 깨소스 무침 : 연근을 0.8cm 두께로 썬다. 참깨와 흑임자를 함께 갈아 깨 가루를 만든다. 보울에 깨 가루, 마요네즈, 설탕, 참기름 그리고 연근을 넣고 버무린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모양이 길고 굵은 것이 좋다. 잘랐을 때 속이 희고 부드러운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0~5℃에서 3일. 
보관법 : 변색하기 쉬우므로 썰자마자 식초물에 담궈 냉장 보관한다.

▶ 효능
① 항암 작용: 연근에는 비타민 C와 철분이 많아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며,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다.
② 위벽 보호 : 연근에 있는 실처럼 끈끈하게 엉긴 물질이 '뮤신'인데, 이 성분은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위벽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한다.
③ 콜레스테롤 저하 : 무기질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 손질법 
쓴맛이 강하므로 데쳐서 찬물에 오랫동안 우려낸 다음에 조리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