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사고와 관련 소방관들의 징계 여부를 두고 제천 소방관들에 대한 사법처리 방침에 반대하는 여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제천 소방관들 처벌마세요"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에는 현재 제천 화재 관련 소방공무원 사법처리 반대 청원이 1만 6천여명의 서명을 받아 청원을 진행중이다. 다음 달 16일 마감되는 이 청원은 소방관들에 대한 수사보다는 사고예방에 대한 대책 마련과 건물주, 관련 행정기관의 책임을 무겁게 지워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제천 소방관들 처벌마세요 국민청원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앞서 제천 화재 합동 조사단은 지난 11일 제천 화재 사고 당시 부실하게 대응한 책임이 있는 이일 충북소방본부장의 직위해제를 요구하고, 이상민 제천소방서장과 김종희 지휘조사팀장 등 3명을 중징계를 요구했다.

같은 날 소방당국 역시 구조 과정에서 미흡한 점을 인정했다. 신속한 초동 대응과 적정한 상황 판단에 있어서 현장 지휘관들이 상황 판단과 전달에 소홀했다는 것이다. 소방청 소방합동조사단은 브리핑을 통해 2층에 많은 사람이 남아 있다는 정보를 듣고도 이를 구조 작전에 적극 반영하지 않은 점도 시인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이튿날이 12일 제천소방서 소속 소방관 6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데 이어 15일 충북소방본부와 제천소방서 등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수사의 칼 끝이 소방관들에게 향하자 이들은 허탈함과 착찹함을 감추지 못했다. 잘잘못은 엄중히 따져야겠지만, 공개적으로 압수수색을 하고 사법 처리 가능성을 거론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것이다. 특히 한 소방관은 "죽을힘을 다하고도 죄인 취급을 당하니 소방직을 그만두고 싶을 정도로 의욕이 떨어지고 자괴감마저 든다"고 말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