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정현국] 예전에 어부들은 아귀를 잡으면 그냥 버렸다고 한다. 그만큼 아귀는 흉측한 모습을 하고 있는 생선이다. 그러나 아귀는 고급요리 재료로 쓰일 정도로 요리사들에게 인기가 높다.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겨울철 별미 아귀.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아귀찜 : 냄비에 물과 된장을 넣고 손질한 아귀를 데친다. 깊은 팬을 달궈 데친 아귀, 멸치국물, 양념재료를 넣어 볶는다. 콩나물을 넣고 잠시 끓인 뒤, 미더덕을 넣고 섞는다. 다음 미나리, 대파를 넣고 볶다가 녹말물을 추가해 걸쭉하게 한다. 마무리로 참기름 조금과 깨를 골고루 뿌리면 된다.
- 아귀 가라아게 : 먹기 좋게 토막 낸 아귀에 맛술, 우스구치 간장으로 밑간한다. 그리고 튀김옷을 입힌다. 170도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긴다. 소금과 녹차가루를 섞어 녹차소금을 만든다. 그릇에 아귀 가라아게를 담고 녹차소금, 레몬슬라이스를 곁들인다.
- 아귀구이 : 네모크기로 잘린 아귀의 물기를 제거하고 소금을 뿌린 뒤 한쪽에만 녹말을 묻힌다. 달궈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녹말 묻히지 않은 쪽을 먼저 굽고 다음 녹말 묻힌 쪽을 굽는다. 채소를 무쳐 구운 아귀와 함께 접시에 담는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살이 단단하고 몸의 색이 검으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및 기간 : -20℃~0℃에서 7일.
보관법 : 지느러미와 내장을 제거, 깨끗이 씻은 후 비닐팩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피로회복: 흰 살 생선 특징인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② 피부건강 : 아귀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다.
③ 노화 예방 : 아귀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 비타민 B2 성분은 피부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준다.

▶ 손질법
칼등이나 칼로 체표의 점질물을 제거하고 씻은 다음 껍질, 간장, 난소, 위, 몸통 및 턱으로 구분하여 분리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