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이호] 고객 정보가 대규모로 유출됐음에도 은행과 카드사들이 피해 고객을 전혀 파악하지 못해 보이스피싱 등 2차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부 카드사가 금융당국이 자제 요청을 했음에도 수익을 앞세우며 유료 정보 보호서비스 판매에 열을 올리는 등 금융사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1억1천여만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적발됐으나 해당 금융사는 관련 자료를 받지 못해 피해 고객이 누구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검찰에서는 금융사직원, 신용평가사, 대출모집인등을 수사해 국민카드·롯데카드·농협카드에서 1억400만건, 한국씨티은행과 저축은행·캐피탈에서 수십만건,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에서 13만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을 확인했다.

검찰의 발표 후 금융감독원이 특별검사에 돌입했으나 유출 고객의 정보는 이들 금융사에 전달되지 않아 이들 금융사는 고객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사과문만 홈페이지에 게재했을 뿐 개별 피해 고객에 대한 공지는 할 엄두도 못내고 있다.

특히 한국SC은행과 한국씨티은행 정보 유출 건은 지난해 12월 11일 적발됐음에도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 피해 고객이 누군지 조차 밝혀지지 않고 있다.

한국SC은행 관계자는 "이번 정보 유출과 관련한 데이터를 받은 게 없어 피해 고객에 개별 공지를 못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고 또한 이번 정보유출에 연루된 한 카드사 관계자는 "고객들의 문의가 빗발치는데, 우리도 피해 규모가 어떤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전혀 대응을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검찰 자료를 토대로 한 특검을 통해 이들 금융사 정보 유출 경위와 피해 규모를 명확히 파악한 뒤 금융사가 피해 고객에 공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현재 정보 유출 데이터가 은행이나 카드사에 제공되지 않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내 검사를 끝내고 해당 금융사들이 피해 고객에게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금융감독원은 정보 유출에 의한 대내외 비난을 의식해 금융사의 유료 정보보호 서비스 판매의 자제를 요청했으나 현대카드는 '월권 행위'라며 반발하고 있다.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나 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가 고객에게 신용정보 변동 내역을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고, 명의보호·금융사기 예방 등 고객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유료 부가서비스인데, 카드사들은 대부분 일정 기간 신용정보 보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후 유료 결제로 자동 전환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정보유출 후에 이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자 현대카드를 제외한 모든 카드사가 이 상품의 신규 판매를 중단했다. 끝까지 버티고 있던 신한카드역시 지난 13일 판매 중지를 선언했다.

관련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이들 카드사마저도 영업을 재개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유료 영업으로 논란을 일었던 KCB역시 한달간 무료 이용으로 돌리는 등의 편법을 동원한 것으로 드러나 고객의 비난이 커지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고객을 상대로 보안서비스 마케팅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카드사에 상품 판매를 중단해달라고 했는데 현대카드만 버티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씨티은행은 고객 정보 유출을 반성하기는커녕 카드사 정보 유출과는 상관이 없다는 공지를 홈페이지에 띄우며 '물타기 작전'에 나서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 출처 - 연합뉴스

한국씨티은행은 최근 자사 영업점 직원이 연루된 정보 유출 사고로 고객 정보가 3만여건 빠져나가 곤경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한국씨티은행의 공지문은 "기소된 KCB 직원은 한국씨티은행의 고객 정보에 접근이 불가능했으므로 고객정보 유출은 원천적으로 없었음을 알려드린다. 고객은 걱정 없이 씨티은행을 계속 이용해주면 감사하겠다"고 나타나 있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