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월 16일 화요일의 퇴근길, 오늘의 이슈를 전하는 퇴근뉴스입니다.

1.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관련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
실무회담 협의 토대로 20일 스위스 로잔서 논의 마무리

남북이 1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차관급 실무회담을 가질 계획입니다. 이번 ‘평창 실무회담’에서는 북측 예술단 파견 문제를 제외한 북한 방문단의 규모 등의 나머지 제반 사항이 논의 될 전망인데요. 남북은 이번 실무회담에서 이뤄진 협의를 토대로 20일 스위스 로잔에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논의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_통일부페이스북, 남북회담본부 홈페이지, 위키미디어, 평창올림픽홈페이지, 픽사베이, pxhere, 플리커, 지구 놀라운 하루 예고편

2. 가상화폐 규제 반대 국민청원, 20만 명 이상 참여
국민청원, 한 달 내 20만 명 이상 참여시 정부 답변

가상화폐 규제를 반대하는 내용의 국민청원이 정부의 답변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글이 게시되고 한 달 내 20만 명이 참여하면 정부의 공식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규제반대 국민청원은 오늘 오전 8시 기준 20만 명 이상이 참여하며 정부의 답변 기준 조건을 충족했는데요. 이로써 해당 청원은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답변해야 할 7번째 국민청원이 됐습니다. 

3. 교육부, ‘자녀돌봄 10시 출근제’ 도입
각 시/도교육청 및 대학 등 권장 계획

교육부가 오늘부터 어린 자녀가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자녀돌봄 10시 출근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자녀돌봄 10시 출근제’에 따르면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키우고 있는 직원은 별도의 신청 없이 10시 출근해 7시에 퇴근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앞으로 10시 출근제를 각 시/도교육청과 대학 등에 권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출근과 등교가 겹쳐 혼란스러웠던 아침이 조금은 평안해 지길 바랍니다. 

4. 배우 이제훈, <지구, 놀라운 하루> 내레이션
<지구, 놀라운 하루>, 자연과 생명 담은 다큐멘터리

배우 이제훈이 다큐멘터리 <지구, 놀라운 하루>의 한국판 내레이션을 맡았습니다. 영국 방송사 BBC 제작 ‘지구’의 후속작 <지구, 놀라운 하루>는 지구 곳곳에서 벌어지는 자연과 생명을 담은 다큐멘터리입니다. 이제훈은 배우 장동건과 영화감독 이명세에 이어 다큐멘터리 ‘지구’ 시리즈의 세 번째 참여자가 됐는데요. 이제훈은 “많은 사람들이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오늘부터 이틀 동안 설 열차승차권 예매가 시작됐습니다. 설 열차승차권은 예매하기 치열하기로 유명한데요. 예매 가능 시간과 지역을 잘 확인해 승차권 예매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뉴스를 마칩니다. 즐거운 퇴근길 되십시오. 시선뉴스 김병용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