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이 15일 “밥값 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라며 “대통령이 나설 필요가 없도록 국회가 개헌논의를 완결지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15일 열린 신년 기자회견 발언에서 “헌정 질서를 수호해 온 국회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헌법 개정안조차 발의하지 못한다면 스스로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일이 될 것이다”라며 이같이 전했다.

정세균 국회의장, "밥값 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_사진/정세균 국회의장 sns

정 의장은 특히 “개헌은 20대 국회의 최대 과제”라고 말하며 “역사를 돌아보면 시민혁명 이후에는 반드시 개헌이 이뤄졌고, 21세기 첫 개헌이 될 이번 10차 개헌 또한 촛불 시민혁명의 정신을 담아내는 미래 지향적 개헌이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분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고, 지방의 미래를 결정하는 지방 선거일에 지방분권의 청사진을 담은 헌법을 채택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라며 “지난 연말 국회의장실이 전문기관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82.5%가 지방선거와 개헌투표 동시 실시에 찬성한다고 답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정 의장은 “약속대로 6월 지방 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가 이뤄지기 위해선 3월 중순에는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고 말하며 여야의 협조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