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정선, 정현국] 2018년 1월 둘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위안부 합의
9일 오후 2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2015년 12월에 이뤄진 한일 양국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처리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강 장관은 당사자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아 해결이 될 수 없지만,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동시에 일본 정부가 합의라고 주장하고 있는 10억 엔은 우리 예산으로 충당하기로 해, 사실상 일본이 출연한 돈은 돌려주는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위안부 합의, 형식은 인정하지만 돈은 돌려준다 [시선만평])

2. 가상화폐
한탕주의 속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투자가 과열 양상을 보이자, 개인 투자자들의 걷잡을 수 없는 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러자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는 법안을 추진합니다. (쇼미더머니(feat.가상화폐) '비트' 끊기나…법무부, 거래소 폐쇄 추진 [시선만평])

3. 심기준 의원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심기준 의원, 그가 관심 두고 있는 사회현안은 무엇일까요?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 국회 평창동계올림픽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는 심기준 의원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나는 정치인이다] 더민주 심기준의원 1부, “성공한 평창동계올림픽 되기 위해 집중” / 김지영 아나운서)

4. 금리변동
‘저금리 시대’, ‘금리 인상’, ‘기준금리’, ‘대출금리’ 등 뉴스나 지면 신문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들입니다. 특히 신문 경제면에서는 금리라는 단어를 보지 못하는 날이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경제를 뒤 흔드는 금리 변동의 요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카드뉴스] 경제를 뒤 흔드는 금리 변동의 요인은?)

5. 자동제세동기
정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매년 국내에서 발생하는 심정지 환자는 3만여 명으로 약 80%가 가정이나 공공장소에서 발생합니다. 이런 응급상황 시 무엇보다 심폐소생의 골든타임을 지키는 게 중요한데 AED(자동제세동기) 사용법을 알고 있으면 절체절명의 순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죠. (심정지 응급상황! 골든타임을 지켜라, AED(자동제세동기) 사용하는 법 [인포그래픽])

6. 2018 주요제도
2018년 올해는 32개 정부부처에서 총 239건의 주요 제도와 법규사항이 변경됩니다. 그 중 알아두면 도움이 될 2018 달라지는 주요 제도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일곱 가지 분야별로 살펴봅시다. ([카드뉴스] 알아두면 도움 되는 ‘2018 7가지 분야별 달라지는 주요 제도’)

7. 차선의 색과 형태
도로를 주행함에 있어 차선은 안전과 원활한 통행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도로마다 차이가 있는 차선 때문에 혼동하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모터그램에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합시다. ([모터그램] 차선의 색과 형태는 왜 다를까? / 심재민 기자)

8. 코코
꿈과 희망의 디즈니. 감동의 픽사. 이 둘이 만나서 전 세계를 감동시킬 영화 한편이 우리 곁을 찾아왔습니다. 영화 <겨울왕국>와 <인사이드아웃>, <주토피아> 등으로 애니메이션은 더 이상 어린이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기에 더 기대를 모았습니다. 눈과 귀가 행복해질 영화, 오늘 무비레시피에서는 <코코>를 요리합니다. ([무비레시피] <코코> 디즈니X픽사의 오감만족 감동 스토리 / 박진아 아나운서)

9. 태동 검사비
새로운 생명의 잉태함을 의미하는 임신은 그 어떤 말로도 정의할 수 없는 축복입니다. 그리고 아기가 뱃속에서 안전하게 있는지를 확인 하는 것은 엄마들이 가장 하고 싶어 하는 것 중 하나 입니다. 그를 위해 모태 안에서의 태아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태동 검사를 하게 됩니다. 태동 검사는 어떻게 하고 검사비는 또 어떻게 환급받는지 알아봅시다. (태아의 건강을 살펴보는 태동 검사, 태동 검사비 환급받는 방법 [인포그래픽])

10. 복권
좋은 꿈을 꾸면 ‘이거’하나 사야한다는 말 많이들 합니다. 복권이죠. 단숨에 소위 ‘부자’가 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복권밖에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복권은 누구나의 꿈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복권.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 됐을까요? 함께 알아보죠. ([TV지식용어] 복권은 언제부터 시작 되었을까? / 박진아 아나운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