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건강법, 사상체질에 맞게 해야 건강!!
[시선뉴스 김수범] 이제 추운 겨울의 시기이다. 일 년 중에 가장 추운 시기로써 여름철의 무더운 여름이 그리워지는 시기이다. 겨울이 되면 추운겨울을 어떻게 현명하게 풀어나갈 것인가를 알고 대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계절에 비하여 수족냉증, 폐, 기관지질환, 중풍, 고혈압, 뇌경색증 등의 질병이 다른 계절보다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겨울의 특성을 잘 알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추운 겨울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좋은 방법일까?

먼저 겨울의 특성을 알아보자. 겨울은 사계절 중에 가장 추운 계절이며 만물이 위축이 된다. 다른 어떤 계절보다도 활동하기가 어렵다. 따듯하면 활동을 하기에 편하지만 추우면 활동성이 급격히 저하된다. 그래서 겨울에는 활동을 하기보다는 봄을 기다리며 자신을 정리하고 자신을 단련하는 계절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추운날씨와 건조한 날씨가 문제가 된다. 옷과 음식, 주거를 통하여 추위를 슬기롭게 잘 견디고 적당한 습도로 건조한 날씨에 잘 적응해야 한다.

겨울이 되면 모두에게 힘든 계절인가?

그렇지는 않다. 사상체질에 따라 신체반응이 다르고 선호하는 계절도 다르다.
봄에는 기의 발산이 많이 되므로 발산기능이 너무 강해서 태양인 들은 힘들지만 흡수기능이 강한 태음인에게는 편한 계절이다. 여름에는 열이 많은 계절이어서 급하고 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힘들지만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 들은 편하다. 가을에는 흡수하고 저장하는 기능이 강하여 식욕이 왕성한 태음인들은 힘들지만 기의 발산이 강한 태양인들에는 편하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로 인하여 몸이 찬 소음인들은 힘들지만 직선적이고 활동적이며 열이 많은 소양인들에게는 편하다.
그래서 몸의 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겨울이 편하지만 몸이 찬 소음인들은 가을이 시작되고 겨울이 되면 최악의 상태이다.

추운 겨울을 잘 이겨내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자신의 체질을 알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생활을 하는 것이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겨울에 가장 힘들 체질은 소음인이다. 꼼꼼하고 내성적이고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다른 체질에 비하여 몸이 차기 때문에 가을부터 추위를 타기 시작하여 겨울이 되면 가장 힘들다. 조금만 찬 것을 먹어도 금방 소화가 안 된다. 신경을 쓰거나 긴장을 하면 더욱 힘들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관심을 갖아야 하며 음식도 소화가 잘되게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다. 매콤한 마늘, 생강, 고추장, 고추 등과 같은 맵고 따듯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한 소양인들은 겨울이 되면 춥다기 보다는 시원하고 선선하다고 느끼기도 한다. 다른 계절에 비하여 열이 적게 올라가므로 화도 덜나고 마음도 편하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많이 하거나 열을 받게 되면 아무리 추운 겨울에도 열이 머리와 가슴으로 올라가서 가슴이 답답해지고 얼굴과 가슴에 염증이 많이 생긴다. 항상 마음을 안정하여 열을 내리고 신선한 야채, 생선, 과일 등을 통하여 열을 내리며 명상, 단전호흡, 음악 감상 등을 통하여 안정을 하는 것이 좋다.

태음인은 겨울이 되면 긴장되고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다. 모든 기능이 위축이 되면 움직이기를 싫어하고 운동은 더욱 부족해지기 때문에 겨울에 기혈의 순환이 안 되고 비만해지는 경우가 많다. 음식은 고단백의 저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며 운동을 충분히 하여 전신에 땀을 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따듯한 온천이나 목욕으로 땀을 내주는 것도 좋다.

저돌적이고 영웅심이 많은 태양인은 겨울이 되면 발산되는 기가 추위에 의하여 누그러진다. 그래서 약간의 추위를 타지만 그럭저럭 견딜 만하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를 많이 내거나 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기가 위로 올라가게 된다. 항상 마음을 안정을 하고 화를 적게 내며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