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기자/디자인 이연선]

▶데이비드 보위 (David Bowie, David Robert Hayward Jones)
▶출생-사망 / 1947.01.08. ~ 2016.01.10.
▶국적 / 영국
▶활동분야 / 가수, 영화배우

글램 록의 대부, 음악과 패션 그리고 캐릭터로 전 세계 지대한 영향을 준 뮤지션.

- 글램락의 창시자
글램락(Glam rock)이란 ‘매력적인’, ‘화려한’의 뜻을 가지고 있는 ‘Glamorous’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기본적으로 락 음악 기반에 주로 번쩍거리는 의상과 화려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그리고 과장된 행동으로 더욱 부각되는 음악장르다. 이런 ‘글램락’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아티스트는 바로 ‘데이비드 보위’다. 깡마른 체구에 중성적인 외모, 신비로운 눈동자를 가진 그는, 남성 로커지만 여성처럼 화려한 치장과 아방가르드한 패션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여기에 누구와도 닮지 않은 독특한 목소리와 창법은 그만의 글램락을 완성시켰다.

- 음악계의 판타지 소설가
'여기를 올려다 봐, 난 천국에 있어', ‘오늘은 별이 아주 다르게 보인다’ 등 감성적인 가사로 유명한 데이비드 보위는 1972년 앨범 ‘The Rise And Fall Of Ziggy Stardust And The Spiders From Mars’을 통해 자신의 페르소나인 지기 스타더스트를 창조한다. 이후 그는 자신을 데이빗이 아닌 지기(Ziggy)로 자칭하며, 마치 한편의 소설처럼 지기의 이야기를 써 내려갔다. 이밖에도 톰 소령, 핼러윈 잭 등 다양한 페르소나를 등장시키며 무대에선 패션으로 앨범에선 가사를 통해 그들의 모습을 묘사했는데, 특히 광활한 우주를 떠도는 신비로운 느낌의 ‘Space Oddity’가 초기 대표곡이다.

- 다시 우주로 돌아간 화성인 ‘지기 스타더스트’
2016년 1월 10일, 화성인 ‘지기 스타더스트’도 신이 내린 운명을 거역할 순 없었다. 약18개월 간의 암투병하던 그는 자신의 69번째 생일을 맞이하고, 유작 <Blackstar>를 완성한 후 다시 머나먼 별로 떠나갔다. 그의 죽음은 영국은 물론 전 세계 음악계에도 큰 슬픔이었다. 2년이 지난 지금도 그는 죽은 게 아니라 그저 저 먼 우주의 고향으로 돌아간 것뿐이라는 위안 섞인 말을 하는 팬들이 많다.

- 그를 존경하는 아티스트들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는 "데이비드 보위는 나에게 가장 큰 영감을 준 사람 중에 한 명이다. 두려움을 모르고, 항상 창의력 넘치는 그의 모습은 우리에게 일생 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며 그를 기억하고 있다.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는 "그의 음악은 영국 음악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며, 그가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평소 데이비드 보위의 열성팬인 레이디 가가는 그의 노래를 ‘사람들의 영혼을 치유하는 곡’이라고 칭했으며, 그해 그레미 어워드에서 그의 패션을 따라하고 명곡 'Heros' 등 여러 히트곡들을 열창했다.

-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음악가는 음악을 남긴다.
데이비드 보위는 약 50년간 정규, 싱글 앨범 그리고 OST 등 스튜디오 녹음곡만 해도 약350곡에 이른다. 게다가 음악계의 카멜레온답게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면서 수많은 명곡을 남겼다. 영국의 월간지 '모조'는 데이비드 보위의 '가장 위대한 노래 100곡'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 수많은 곡들 모두 주옥같은 곡들이지만, 부담스럽다면 데이비드 보위의 정수만 모은 최고의 컴필레이션 앨범으로 뽑히는 2014년 11월 발매한 앨범 <Nothing Has Changed>를 추천한다. 퀸과 함께 작업한 'Under pressure'와 너바나가 리메이크했던 ‘The man who sold the world'가 다소 익숙할 것이다.

작년에는 데이비드 보위가 직접 출연한 그의 마지막 5년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데이빗 보위 : 지기 스타더스트 마지막 날들’이 방영됐다. 영화 배트맨에 나오는 악당 조커에도 영향을 줬을 정도로 이처럼 데이빗 보위는 음악뿐 아니라 그 캐릭터 자체로 여러 분야에 많은 영향을 줬다. 늘 흥미롭고 도전적인 활동으로 대중의 예상을 뛰어넘었던 데이빗 보위. 아마 그는 우리들 마음 속 우주 어딘가에 화성인 지기로 남아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