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연선, 정현국] “아이 키우기 어려우시죠?” 육아에 도움 되는 지원부터 건강관리까지. 대한민국 정부의 다양한 정책 중 육아에 도움 되는 정책을 보기 쉽게 모았습니다. <2018년 1월 첫째 주 육아 정책 브리핑>

-건강-
● 보건복지부  

-어린이 저체온증 및 동상 유의
어린이 야외 활동 시 저체온증 및 동상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눈썰매장 등 겨울 활동 시 방한의류와 방수부츠 착용은 필수이며, 노출에 의한 동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방한모자, 마스크, 스카프 등으로 얼굴을 충분히 감싸주도록 한다. 또한 방수 소재의 손목에 밴드 처리된 패딩 벙어리장갑을 착용하도록 한다.

-영아용 경피용 BCG 결핵예방 백신 무료 지원 연장
질병관리본부는 결핵 예방을 위해 생후 4주 이내 영아를 대상으로 한시적 실시중인 경피용BCG 백신 무료예방접종 기간을 2018년 6월 15일(금)까지 5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 영아 보호자, 의료계 혼선과 불편 최소화하기 위해 지금과 같이 개별적으로 접종 안내하고,경피용 BCG 백신 물량 충분히 공급할 예정이다.

-먹거리-
● 농림축산식품부
-산란계 농가 부적합 계란 회수/폐기
산란계 농가에 대한 점검과 검사 과정에서 강원도 철원군 및 화천군 소재 농가에서 생산된 계란에서 살충제는 검출되지는 않았으나, 대사산물인 피프로닐설폰이 검출되어 부적합 판정되었다.부적합 농가에서 보관 및 유통 중인 계란은 지자체와 합동으로 전량 회수폐기 조치하고 추적조사 등을 통해 유통을 차단하고 있다.
→ 정부는 부적합 농가의 계란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부적합 계란관련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와 식품안전나라에 국민들이 찾기 쉽도록 공개하고 있다.

-교육-
● 교육부
-59개 유아 영어학원, ‘영어유치원’명칭사용 위반
유아 영어학원이 학원의 누리집(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해당 학원을 “영어유치원”, “킨더가든(Kindergarten)”, “프리스쿨(preSchool)” 등으로 표현하는 것은 학부모들로 하여금 영어학원을 마치 유치원인 것처럼 오인하도록 한 것으로 유아교육법 제28조의2(유치원 명칭의 사용금지)를 위반한 행위이다.

-사회-
● 보건복지부
-캐리/엘리/캐빈, 아동학대 예방 전도사 되다!
복지부는 장난감 친구 ‘캐리’, 이야기 친구 ‘엘리’, 놀이친구 ‘캐빈’을 아동학대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홍보대사 캐릭터를 아동학대 예방 홍보 전도사로 활용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송 캐릭터를 이용한 온/오프라인 홍보인 만큼 아이와 부모의 아동학대 인권의식을 높이는 효과를 내어 가정 내 학대 감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겠다."며 기대감을 전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