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1월 2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2018년도 선원 최저임금 월 22만 1천원 인상

: 해양수산부는 2018년도 선원 최저임금을 월 1,982,340원으로 결정하여 고시했다. 이는 올해 최저임금인 1,760,800원에서 221,540원(12.6%)이 인상된 것으로 육상근로자의 ’18년도 최저임금 인상액과 동일한 액수가 인상된 것이다.

● 환경부
'자연생태계 내 유전자변형생물체 검출법' 자료집 발간
: 국립생태원은 국내 수입과 유통이 승인된 유전자변형생물체를 검증하는데 필요한 유전자 분석절차와 검출방법을 수록한 '자연생태계 내 유전자변형생물체 검출법' 책자를 발간했다. 이번 책자는 전국도서관 등에 배포되며 국립생태원 누리집에도 전문이 공개된다.

● 고용노동부
여성 일자리대책 발표
: 고용노동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차별 없는 양질의 여성 일자리 확충을 위한 여성 일자리대책을 발표하였다. 이번 대책은 여성 일자리 환경 구축, 재직 중인 여성 노동자의 경력단절 예방과 불가피하게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재취업 촉진의 세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여성가족부
여성/청소년/가족 분야별 2018 달라지는 제도
: 여성가족부는 2018년도 달라지는 제도를 여성/청소년/가족 분야별로 발표했다. 내용으로는 시간제 아이 돌봄서비스 연간 이용시간 600시간으로 확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원스톱 종합서비스 제공 등이 담겨있다.

● 국토교통부
유한책임 디딤돌대출 부부 연소득 5천만 원으로 확대
: 국토교통부는 ‘가계부채 종합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디딤돌대출 신청분부터 유한책임대출 대상자를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까지 확대한다. 이어 관계자는 올해 중으로 디딤돌대출의 유한책임대출 대상자를 전 소득구간(7천만 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