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Ya ep.61] 

◀MC MENT▶

안녕하세요. 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2G에서 3G 그리고 4G까지. 이동통신 방식 변화에 대해서 그동안 급격한 속도로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와이파이를 대체할 기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라이파이라고 하는데요. 라이파이는 <기존 광대역 통신망 보다 250배 빠른 전송속도로 와이파이(Wi-Fi)를 대체할 미래 기술>을 뜻합니다.

◀NA▶
지난 10월, 영국 연구팀은 기존 통신보다 250배 빠른 라이파이를 구현했다고 밝혔습니다.

라이파이는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학 헤럴드 하스 교수가 제안한 용어로 '라이트 피델리티(Light-Fidelity)'를 줄인 말입니다.

본래 LED 전구의 조도를 조절하기 위한 기술로 개발됐다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특성을 살려 통신 기술로 진화한 것입니다.

◀MC MENT▶

라이파이는 저렴한 비용에 에너지 효율은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물론, 다른 유무선 광통신 기술에 비해 인체에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장비를 작게 만들기 어렵고, 빛을 직접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서, 앞으로의 추가 개발이 더 필요한 단계라고 합니다.

하지만, 더 빠르고 안전한 광통신을 접 할 수 있는 날이 그렇게 오래 남은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저는 다음시간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시사 교양 전문 미디어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