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디자인 정현국] 한 골목 건너 치킨집, 한 골목 건너 편의점, 한 골목 건너 커피음료점. 길을 걷다보면 이와 같은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이밖에 어느 한 업종이 유행한다 싶으면 비슷한 가게들이 우후죽순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국세청에서는 생활업종 관련 사업자와 공공기관에 도움이 되고자 100대 생활업종 통계를 공개했다. 이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최근 3년간 증가율이 높은 상위 10개 업종을 알아보자.

1위 스포츠 시설 운영업(증감률 140.3%)
-2014년 9월 2,132개/ 2017년 9월 5,123개
-평균 수명 증가 추세로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사회적 변화에 따라 건강, 미용, 스포츠 활동 관련 업종의 증가세가 뚜렷.

2위 펜션/게스트하우스(증감률 89.1%)
-2014년 9월 4,706개/ 2017년 9월 8,900개
-최근 국내/외 여행객들 사이에서 게스트하우스와 같은 도시 민박형 숙박업소 선호 현상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급격히 증가.

3위 애완용품점(증감률 80.2%)
-2014년 9월 3,740개/ 2017년 9월 6,739개
-1인 가구 증가로 가족 대신 키우는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4위 커피음료점(증감률 72.8%)
-2014년 9월 25,151개/ 2017년 9월 43,457개
-식사 후 후식을 즐기는 식생활 등의 현상이 음식 업종 통계에 나타남.

5위 공인노무사(증감률 61.5%)
-2014년 9월 441개/ 2017년 9월 712개
-개별적 노사관계, 집단적 노사분쟁이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되면서 분쟁의 합리적 조정과 예방에 대한 수요 증가.

6위 피부관리업(증감률 58.8%)
-2014년 9월 17,539개/ 2017년 9월 27,849개

7위 실내스크린골프점(증감률 48.7%)
-2014년 9월 2,730개/ 2017년 9월 4,059개
-사람의 동작이나 물체의 이동 경로 등을 감지/추적하는 센서와 관련 장비, 시설들이 발달하면서 실내에서 즐기는 스포츠, 게임, 놀이문화 등이 각광.

8위 통신판매업(증감률 46.3%)
-2014년 9월 128,342개/ 2017년 9월 187,809개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구매가 주류를 이루게 됨에 따라 온라인 통신판매업 증가.

9위 장난감가게(증감률 45.3%)
-2014년 9월 1,416개/ 2017년 9월 2,057개
-다양한 특성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업종.

10위 헬스클럽(증감률 41.3%)
-2014년 9월 4,596개/ 2017년 9월 6,49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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