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이정선, 정현국] 2017년 12월 넷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한미 연합훈련 연기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서울서 강릉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 고속열차 안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주관 방송사인 NBC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기 전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한미 연합 훈련을 연기하는 등의 극적인 조치를 취할 수도 있으며 이런 제안을 미국에 했고 이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한미 연합 훈련 연기 할 수도...”, 이제 북한에 달렸다 [시선만평])

2. 권역중증외상센터
지난 2011년 아덴만의 영웅 석해균 선장의 목숨을 기적처럼 구해내고, 최근 공동경비구역에서 총상을 입은 귀순한 북한 병사의 수술하여 살려낸 이국종 교수가 화제였죠. 그의 일터는 일촉즉발의 긴급환자들 살리기 위한 혈투의 현장과 같은데요, 생명을 살리는 최후의 보루, ‘권역외상센터’를 소개합니다. (일촉즉발 중증환자들의 생명을 살리는 최후의 보루, 권역중증외상센터 [지식용어])

3. 선거
4년에 한 번 12월 말이 되면 대통령선거가 치러졌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역사상 최초로 대통령 탄핵을 겪으며 선거를 일찍 치르게 되었죠. 최근 임시국회를 통해 선거제도를 개편 얘기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선거를 치르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민주주의의 근간 ‘선거’, 나라별 차이점은? [인포그래픽])

4. 온돌
날씨가 추워지면 보일러를 켜 뜨끈한 온돌 바닥에 등을 지지는 풍경.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죠.  이는 우리 고유의 전통 난방방식 온돌 때문입니다.  온돌 난방은 다른 난방 방식에 비해 여러모로 장점이 있어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카드뉴스]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우리 고유의 난방 시스템 ‘온돌’)

5. 버뮤다삼각지대
버뮤다삼각지대는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와 푸에르토리코를 잇는 선을 밑변으로 미스터리한 사건들이 일어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뮤다 삼각지는 왜 마의 삼각지대로 불리게 되었을까요? ([카드뉴스] 버뮤다 마의 삼각지대, 언제쯤 궁금증이 풀릴까?)

6. 한의학 의료사고
동양에만 존재하는 한의학은 주로 침술을 이용해 치료를 하죠. 그런데 간혹 이 침술로 인해 의료사고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약 봉침 시술을 받다가 상해를 입었을 경우, 한의사는 업무상 과실치상죄가 적용될까요? 생활법률에서 확인하세요. ([생활법률] 한의사 치료 후 생긴 부작용, 업무상 과실인가?)

7. 조현병
최근 현대 의학으로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화제가 된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조현병’인데요.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의 범인 또한 조현병을 앓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조현병에 걸린 환자는 폭력적일까요? 건강프라임에서 확인하시죠. ([건강프라임] 조현병 환자는 폭력적이다? 조현병의 모든 것)

8. 휴일 상사의 카톡
일주일 중 딱 이틀, 잠시 회사와 떨어져 푹 쉬고 싶은 주말이죠. 그런데 갑자기 당신의 평화를 깨는 상사의 카톡, ‘뭐하니?’, ‘주말인데 미안하지만 업무...’ 이런다면 어떨까요? 금 같은 휴일, 마치 공포 영화처럼 다가오는 상사의 카톡 현장을 한컷 공감에서 확인하세요. ([직장인 한컷 공감] 쉬는 날 직장 상사의 메시지, 난이도는? [시선뉴스])

9. 게이브 뉴웰
게이브 뉴웰은 미국 명문 하버드대학교를 중퇴하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 입사합니다. 그리고 그는13년간 몸담았던 MS를 떠나, 게임 개발사 ‘밸브 코퍼레이션’를 창업하죠. ‘하프라이프’, ‘카운터 스트라이크’ 등을 출시하며 전 세계 게임 유통시장을 접수한 게이브뉴웰. 그가 게임시장을 점령할 수 있었던 전략은 무엇일까요? ([어바웃슈퍼리치] 새로운 시도로 게임 시장을 장악한 인물, 게이브 뉴웰)

10. 자동차 브랜드 분리
전 세계 자동차 브랜드들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고 있는 상황. 그런데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지구상 많은 자동차 브랜드 중 다수가 사실 한솥밥을 먹는 사이라는 점인데요. 이들은 사업 전략으로 한 지붕아래 다른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알고 보면 같은 회사인 자동차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모터그램] 티볼리 탄생이 가능했던 이유?...알고 보면 한솥밥인 자동차 브랜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