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병용/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2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주거복지로드맵
정부는 취업과 결혼, 출산이 이어지고 저소득층이 중산층 진입이 가능케 하는 주거사다리를 마련하여 세대간, 계층 간 사회통합을 추진하는 ‘주거복지 로드맵’을 발표하였다. 로드맵에 따르면 생애단계별, 소득수준별 수요자 맞춤형 지원을 기본으로 하는데 특히 저출산 고령화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청년과 신혼부부, 고령 가구와 저소득층에 지원을 집중적으로 한다. (청년, 취약층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거복지로드맵’ [지식용어])

2) 왝더독
‘왝더독(Wag the dog)’이란 사은품을 얻기 위해 소비를 하는 현상을 칭한다. 왝더독의 사전적 의미는 “개의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이다. 즉 주된 몸통이 꼬리를 흔드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꼬리가 개의 몸통을 흔들리게 하는 주객전도 현상을 지칭한다. 주식시장에서의 왝더독은 모 주식의 미래의 가치 거래인 선물시장이 현재 거래되는 가치인 현물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말한다. (다이어리 받기위해 커피 구매 ‘왝더독’...2018년 소비 트렌드로 떠올라 [지식용어])

3) 김포족
‘김포족’은 ‘김장을 포기한 사람들’이라는 신조어다. 김치가 명절 상차림처럼 대부분 엄마로 대표되는 여성의 노동이 강조되는 작업이고 핵가족화가 되면서 김장을 담글 인력을 모으는 것이 어려운 사회가 되었다.  또한, 배추 등 채소의 값이 폭등하여 완성된 김치를 구매하는 것이 더 비용적으로도 유리하다 보니 김장보다는 구매를 하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김장이 사라진다? ‘김포족’ [지식용어])

4) 필로티 구조
‘필로티 구조’란 일반적으로 지상층과 닿은 부분에 기둥, 내력벽(耐力壁)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이외의 외벽, 설비 등을 설치하지 않고 개방시킨 구조를 말한다. 프랑스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가 만든 것으로 ‘필로티(pilotis)’는 프랑스어로 ‘말뚝, 기둥’을 뜻한다. 이 공간은 주차공간으로도 사용돼 주차난 해결 등 도시계획의 난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구조로 여겨졌다. 그런데 이번 포항 지진으로 필로티 건축에 쓰인 기둥들이 깨지고 무너지면서 필로티 구조가 지진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발생하였다. (필로티 구조, 정말 지진에 취약할까? [지식용어])

5) JSA(Joint Security Area)
‘JSA(Joint Security Area)’란 경기도 파주시 진서면에 위치한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 상에 있는 공동경비구역이다. 일반인들에겐 주로 지역 이름인 판문점이라 불린다. JSA는 군사정전위원회(정전협정의 이행을 감시하는 양측의 휴전 공동 관리기구) 유엔군 측과 공산 측(조선인민군, 중국인민지원군)이 군사정전위원회 회의를 원만히 운영하기 위해 1953년 10월 군사정전위원회 본부 구역 군사분계선(MDL) 상에 설치한 동서 800m, 남북 600m 장방형 지대이다.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장소, 공동경비구역 JSA [지식용어])

6) 성범죄자 알림e
'성범죄자 알림e'는 여성가족부가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로 해당 홈페이지에서 실명 인증을 받으면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상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결정된 성범죄자들의 얼굴과 거주지, 범죄경력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성범죄자 알림e 서비스는 성범죄자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경각심을 일깨우며 궁극적으로는 성범죄의 재발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두순 출소 후 신상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성범죄자 알림e’ [지식용어])

7) 액상화현상
‘액상화현상’이란 포화된 모래가 비배수(非排水) 상태로 변하여 전단 응력을 받으면, 모래 속의 간극수압이 차례로 높아지면서 최종적으로는 액상상태가 되는 것을 말하며, 모래의 이 같은 상태를 액상화상태(quick sand)라고 한다. 외적요인으로는 지진의 강도나 그 지속시간 등을 들 수가 있으며, 내적 요인으로는 모래의 밀도(간극비, 상대밀도 등), 지하수면의 깊이, 모래의 입도분포, 기반암의 지질구조 등을 들 수가 있다. (포항 지진으로 액상화현상? 우려할 수준 아냐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