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11월 3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여성가족부
성희롱 사건처리 시 주무부처·기관장 책임 강화

: 공공기관에서 기관장이나 임원급 고위직에 의한 성희롱 사건 발생 시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주무 부·처·청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사건처리를 지휘·감독한다. 또한 피해자에 불리한 처우를 했을 경우에는 기관장의 책임을 강화하는 대책을 마련했다.

● 고용노동부
종합병원 근로조건 전반에 대해 근로감독 실시
: 신입 간호사 초임 미지급, 조기출근시 연장근로수당 미지급 등으로 논란이 된 일부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12월 1일부터 근로감독을 실시한다. 이번 근로감독은 그간 관행처럼 이어져 온 병원업종의 잘못된 근로환경 개선 및 의료현장에 노동이 존중되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것이다.

● 환경부
젠투펭귄 국내 최초로 부화에 성공
: 국립생태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시 중인 젠투펭귄이 낳은 알 2개가 국내 최초로 부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립생태원 연구진은 12월 중순에는 어미만큼 큰 새끼의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올림픽 성공 기원, 한·중·일 장애인예술축제 개막
: ‘한·중·일 장애인예술축제’가 11월 30일과 12월 1일 서울(KBS홀)과 강릉(강릉시청 대강당)에서 각각 열린다. 이번 축제는 한·중·일 문화를 교류하며 국제적 축제 분위기를 확산하고, 대한민국의 문화다양성과 창의성을 보여주는 문화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 행정안전부
행복출산! 이제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 이제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행복출산 원스톱(통합)서비스’를 온라인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 신청은 출생신고 후 ‘정부24’에서 출산자 또는 배우자가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후 ‘임신·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서(행복출산서비스)’를 작성하면 된다.

● 국방부
5.18 특조위 조사활동 기한 연장 결정
: 국방부는 5․18특조위의 판단 및 건의에 따라, 특조위 조사활동을 내년 2월 10일까지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향후 특조위는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조사대상자를 정밀하게 선정, 조사하고 객관적인 판단으로 조사를 마무리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할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