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11월 2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교육부
- 2018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하세요!

: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18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접수(1차)를 12월 12일(화)까지 26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여야 하며, 24시간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
- 행안부, 포항 지진 피해지역 복구지원 나서
: 행정안전부 직원 70여명으로 구성된 행복드림봉사단이 오늘 지진 피해지역인 포항 들꽃마을을 찾아 가재도구 및 짐 정리, 환경정비 등 복구지원에 동참한다. 들꽃마을은 노숙인 등 취약이웃이 생활하는 서민무료보호시설로, 현재 지진 여파로 인해 건물이 파손되어 임시거처에 이재민들이 대피해 있다.

● 보건복지부
- ‘공공보건의료 발전 위원회’ 운영 시작
: 보건복지부는 지역 간 의료 격차 해소와 감염병 및 재난/응급상황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공보건의료 강화 종합대책’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공공보건의료 발전 위원회는 ‘17년 11월 ~ ’18년 2월까지 약 4개월 간 운영될 예정으로, 총괄위원회(15인)와 함께 영역별 분과 위원회를 운영하여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 보건복지부
- 포항 지진 피해자 재난의료지원
: 복지부는 24시간 재난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을 운영하며 신속히 재난의료대응체계를 가동하는 한편, 추가 지진 발생에 대비하여 응급의료지원 준비태세를 유지하였다.

● 국토교통부
- 이재민에게 임시 거처/주택복구비 지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7일 포항시 일대 지진 피해현장을 찾아 사고 수습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이재민들에게 LH 임대주택 등을 임시 거처로 제공하고, 주택도시기금 등을 활용해 주택복구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환경부
- 서천 유부도에 멸종위기종 맹꽁이 발견
: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충남 서천군 유부도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맹꽁이의 서식을 최근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립생태원은 유부도 내 맹꽁이를 보호하기 위해 이 지역의 대표적 생태계교란 생물인 황소개구리를 퇴치하기로 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