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경북 상주)] 삼백의 고장 상주는 역사와 자연을 그대로 간직해온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중에서도 경상북도 상주시를 방문한다면 꼭 한번 들러보아야 할 곳. 바로 남장사다.

남장사는 상주시내 한가운데 자연과 어우러져있어 도시생활에 지친 사람들이 찾기에 좋고 여행객들이 관광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그리고 고려 시대에 지어져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남장사의 극락보전 앞에는 삼층석탑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는 1979년에 만들어진 석탑이지만 앞으로의 가치가 더 기대되는 우리의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사진제공 - 윤지연)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보전을 포함하여 영산전, 보광전, 금륜전, 향로전, 진영각, 강당, 일주문, 불이문 등이 있으며, 부속 암자로는 관음선원과 중고암이 자리해 있어 상주시 내에서도 볼거리 많은 관광명소로 유명하다.  

남장사의 건축물들은 하나같이 눈을 뗄 수 없는 정교한 손기술로 완성된 결과물로 전통적인 건축기술 또한 엿볼 수 있는 관광지다.

그리고 보물 제922호로 지정된 보광전의 목각탱과 보물 제923호로 지정된 관음선원의 목각탱, 보물 제990호로 지정된 상주남장사철불좌상이 있어  철불좌상인 비로자나불이 땀을 흘리면 병란이 일어난다는 흥미로운 전설이 있어 보는 재미가 배가된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사진제공 - 윤지연)

찾기도 쉽고 갖가지 볼거리들이 가득한 경상북도 상주의 남장사.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한가로운 주말에 방문해 과거의 역사가 깃든 건축기술의 아름다움과 산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자연의 비경을 함께 즐겨보자.

아름다운 사진 ‘윤지연’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아름다운 사진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