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이정선]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만 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1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택시환승제도
부산 택시환승할인제도는 부산지역에서 대중교통인 버스와 도시철도, 동해선, 부산김해경전철을 이용한 시민이 30분 이내에 택시를 이용하면 요금 500원을 할인해 주는 제도로 침체된 부산 지역의 택시운송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부산의 ‘택시환승할인제도’ [지식용어])

 2) 땅밀림 현상
산림청은 포항시 북구 용흥동 산 109-2에 설치된 산림청의 '땅밀림 무인 원격 감시시스템'이 전날 오후 2시 22분부터 3시 22분까지 5분 간격으로 측정한 결과, 6.5㎝의 땅밀림을 포착하여 해당 지역 아래쪽에 사는 주민 7명을 모두 대피시켰습니다.

땅밀림이란 토양층(토층) 내에 점토층이 있거나 암반층의 지하수 등의 영향으로 인해 토층 전체가 중력에 따라 서서히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식용어] 산사태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땅밀림 현상')

3) 노노학대
노인 학대는 일반적으로 보호자 또는 자녀와 같은 나이의 사람이 65세 이상의 노인에 대해 신체적,정신적, 성적 학대 그리고 경제적 착취, 가혹 행위, 유기나 방임 등의 행위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그런데 이 가해자가 자녀또래가 아닌 같은 나이대의 고령자로 변한 것을 ‘노노학대’라고 합니다. 초 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이 노인을 학대하는 노노학대의 사례가 발생하게 된 것이고, 국내에서 계속해서 늘고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지식용어] 초 고령 사회가 만든 씁쓸한 단어 ‘노노학대’)

4) 셰어런츠
셰어런츠’란 공유를 뜻하는 ‘셰어(share)’와 ‘부모(parents)’의 합성어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에 자녀의 일상을 올리는 부모를 뜻합니다. 이렇게 자녀의 일상 사진을 SNS에 올리며 공유하는 것을 ‘셰어런팅(Sharenting)’이라 부르는데요 아이들의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엄마, 내 사진 좀 지워주세요” 아이의 사생활 침해, 셰어런츠 [지식용어])

5) 가부키 증후군
경찰이 가수 고(故) 김광석씨의 부인 서해순씨에게 제기됐던 유기치사와 사기 혐의에 대해 모두 무혐의로 판단한 가운데, 故 김광석의 딸 서연양이 앓았던 '가부키 증후군'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가부키 증후군은 1981년 일본의 니이가와(Niikawa)와 쿠로키(Kuroki)에 의해 특이한 얼굴, 골격계 기형, 지문학적 이상, 정신 지체, 성장 지연의 5가지 기본 증상을 보이는 증후군으로 안면의 특징이 일본 전통극의 가부키에서 배우들이 화장한 모습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고(故) 김광석 딸 서연양, 가부키 증후군 때문에 폐렴 발전 빨랐다 [지식용어] )

6) 피그말리온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는 피그말리온이 자신이 만든 조각상에 간절함을 더해 인간만든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용어로 간절함은 반드시 현실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어떤 사람에 대한 기대와 관심, 그리고 간절함은 사람을 더욱 성장시키고 반드시 목표를 이룰 있게 함을 의미합니다. (“잘한다 잘한다” 하면 정말 잘하는 피그말리온 효과 [지식용어])

7) 폴리페서
적극적으로 현실 정치에 뛰어들어 자신의 학문적인 성취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정계 또는 관계에서 고위직을 얻는 교수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데요, 이처럼 국회의원과 교수직을 겸임하고 있는 사람들을 '정치'를 뜻하는 영어 '폴리틱스(politics)'와 '교수'를 뜻하는 '프로페서(professor)'를 합성하여 폴리페서(polifessor)라고 부릅니다. (정치계로 뛰어드는 교수들 ‘폴리페서’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