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세수를 하거나 손을 닦을 때 혹은 남자들의 경우 이거 하나로 샤워를 끝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비누’입니다. 과거만큼은 아니지만 우리 곁에는 항상 비누가 있었는데요. 비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NA▶
비누는 때를 씻어내는데 쓰는 세정제(洗淨劑)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의 비누를 알기 위해서는 기원전 2800년 경 바빌로니아인들을 빼 놓을 수가 없는데요. 바빌론을 발굴할 때 비누와 유사한 재료를 담고 있는 진흙으로 만든 원통이 발견되면서 처음으로 비누를 만들어 사용했다고 유추하고 있습니다.

이 원통의 측면에는 기름과 재를 끓이는 제조법이 새겨져 있다고 하네요.

즉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비누는 잿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짐승의 기름인 수지(獸脂)와 잿물을 섞어 만들었으며, 중국에서는 석감(石鹼)이라고 해서 잿물에 응고제인 여뀌 등의 풀즙[草汁]과 밀가루를 섞어 만든 것이 쓰였습니다.

석감은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비누가 널리 보급된 1930년대에도 실제로 비누를 석감이라고 불렀습니다.

비누가 본격적으로 이용된 것은 조선 말 개국 이후부터입니다. 이 비누는 때가 잘 빠지고 사용이 간편할 뿐 아니라 향기가 좋고 장기간 보관할 수 있어서 각광을 받았습니다. 청일전쟁 직후에는 비누 1개의 값이 1원이나 했습니다. 당시 쌀 한말이 80전 정도였으니, 굉장히 비싸다고 할 수 있죠. 이와 같이 비누는 값이 비싸서 부유층 사람들만이 사용할 수 있었기에 비누냄새를 멋쟁이냄새라고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MC MENT▶  
사실 최근에는 비누보다 클렌징을 비롯해 각각의 용도에 맞게 만들어진 제품을 더 많이 이용하며서, 비누의 역할이 조금 떨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누는 우리가 생활에서 접하게 된 최초의 제조 물질이라는 것.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다음시간에 찾아 올게요~

헤어메이크업 - 승무원, 아나운서 전문 메이크업 ‘바비스토리’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