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디자인 김민서]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11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갑작스러운 증상으로 숨이 막히거나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질병이다. 가수 거북이의 터틀맨, 그리고 조오련 전 수영선수, 배우 임홍식씨가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바 있다. (김주혁 사망의 추정 사인이었던 ‘심근경색’ 환절기 가장 조심해야 [지식용어])

2) 카투사 
카투사(KATUSA)는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의 약자로 주한미군(미8군)에 증원된 한국군 육군 요원(한국군지원단 소속)이다. 이들은 한미연합 관련 임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사병제인 미군과 같은 자유가 있는 ‘카투사’ [지식용어])

3) 대체육류 
대체육류는 동물 도축이 아닌 대체 방법을 이용해 만드는 식용 육류를 말한다. 쉽게 가짜 고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대체육류에는 크게 ‘식물성 고기’와 ‘배양육’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고기보다 더 고기 같은 미래의 식재료 대체육류란? [지식용어])

4) 올빼미지하철
서울시가 추진하는 ‘올빼미 지하철’은 서울 지하철 일부 노선을 24시간 운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서울지하철 24시간 연장운행 타당성 연구용역'을 발주하여 심야 시간대 실제 지하철을 얼마나 타는지 수요를 파악, 24시간 운행에 적합한 요일 등을 산출할 계획이다. (막차 놓친 이들을 위한 24시간 ‘올빼미 지하철’, 운영될 수 있을까? [지식용어])

5) 픽미세대
픽미세대라는 용어는 이른바 ‘나를 뽑아줘’ 세대로, 다른 이를 제치고 뽑혀야 살아남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유래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선택받고자 하는 간절함을 가슴에 품고 사는 디지털 세대인 것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남들에게 선택받고 싶은 ‘픽미세대’ [지식용어])

6) 크룹
크룹은 다른 말로 ‘급성 폐쇄성 후두염’으로 생후 3개월~3세 유아에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 병은 바이러스나 세균이 후두 점막에 침투하면서 염증을 일으켜 발생한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 어떤 원인에 의해 후두 점막의 부종이 심해져 기도가 좁아지면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추워진 날씨, 영유아 기관지 공격하는 급성 폐쇄성 후두염 ‘크룹’ [지식용어])

7) 도리안 그레이 증후군
도리안 그레이 증후군은 자신의 겉모습이나 육체에 근거한 극단적인 자존심에서 비롯된 사회·문화적인 현상을 말한다. 쉽게 말해 나이가 들고 늙어가는 것을 견디지 못하는 정신질환이라 할 수 있다. (늙음을 인정할 수 없는 ‘도리안 그레이 증후군’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