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오래 앉는 것이 인간에게 좋지 않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일까? 최근 캐나다 캘거리의 앨버타 헬스 서비스 연구팀이 미국인의 신체 활동 자료와 암 발생 통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미국에서 한 해 새로 발생하는 암 환자 중에 9만 건 이상이 움직이지 않고 오래 앉아있는 것이 원인으로 파악됐다.

구체적으로 유방암은 4만9000건, 대장암은 4만3000건이었는데, 연구팀은 더 많이 움직이고 앉아있는 시간을 적게 생활 한다면 암에 걸릴 확률이 더 많이 줄어든다고 주장했다. '허프포스트'에서 알린 오래 앉아 있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를 알아보자.

출처 - pixabay

1. 사망률을 높인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6시간 이상 앉아있는 여성들은, 3시간 이하로 앉아있는 사람들보다 앞으로 13년 동안 사망 위험이 40% 이상 높게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는 6시간 이상 앉아있는 경우 사망 위험이 18%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의 사망률이 높다. 

2. 암 걸릴 확률 높아진다
캐나다 연구팀의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암 환자 가운데 17만 건 이상이 오래 앉아있는 생활과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방암과 대장암이 걸릴 확률이 높다. 

3. 당뇨병 위험을 높인다
미국 미주리대학 연구팀은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운동을 하더라도, 하루에 너무 오랫동안 앉아있는다면 당뇨병이나 비만, 비알콜성 지방간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알렸다. 

4. 하체 비만을 유발한다
엉덩이 등 신체의 특정 부위에 압력을 가하면 정상보다 50% 이상 커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지방세포가 군살로 바뀌게 돼 비만을 유발하고 특히 하체 비만을 유발하는 것이다. 

5. 심장마비 위험을 높인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있는 사람들 중 54%는 심장마비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앉아있는 것이 심각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요소가 된다는 의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