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부모 가운데 아이가 유독 빠르게 성장한다면 한 번 쯤 우리 아이가 ‘성조숙증’은 아닌가 하고 걱정해 본 부모님들, 있을 겁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성조숙증 진료 인원은 2012년 5만5187명에서 2016년 8만 6610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이렇게 성조숙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불안감은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2차 성징이 조기발현 하는 병, ‘성조숙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평균치의 2표준편차보다 빨리 나타날 때로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 여아에서 8세 미만,남아에서 9세 미만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2차 성징이란 여아에서는 유방이 발달하며 월경이 시작되고, 남아에서는 고환의 크기가 일정기준 이상으로 커지며, 음모 발달을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골 성숙이 빨라지거나 최종 신장이 작아지거나 부적절한 체형과 정신 행동 이상 등이 관찰됩니다.

성조숙증이 의심되면 병력, 진찰, 골연령 검사 및 성호르몬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이때 보통 뼈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두 살 이상 많고, 황체화 호르몬 농도가 일정 기준 이상이면 성조숙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조숙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의사 INT▶
대림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이순항
- 성조숙증은 크게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진성 성조숙증은 성선자극호르몬이라는 것들이 많이 방출이 되서 그 영향으로 호르몬(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이 많이 방출이 되면서 생기는 것들이고요. 가성 성조숙증이라고 하면 성선자극호르몬의 방출 없이 난소나 혹은 테스토스테론과 관련된 호르몬 질환, 좀 다른 성자극 호르몬이 나올 수 있는, 성호르몬이 나올 수 있는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을 말을 합니다. 대부분은 (원인을 알 수 없는)특발성 성조숙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MC MENT▶
성조숙증에 대해 궁금한 점들, 많을 텐데요. 지금부터 알아보죠.

먼저 성조숙증과 비만의 연관성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많은 연구에서 과체중과 비만이 있는 아이들에게서 그렇지 않는 아이들에 비해 성조숙증이 관찰된다고 보고되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비만으로 체지방률이 높아지면 비만 세포에서 방출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관여해 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사춘기가 빨리 온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환경호르몬도 성조숙증에 영향을 끼칠까요? 답은 그럴 수 있다 입니다. 플라스틱 제제에 들어 있는 내분비 교란 물질은 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러한 내분비 교란 물질에 아이들이 많이 노출되게 되면 아이 몸속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작용을 방해하거나 혼란시켜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두유가 좋지 않다고 하던데 맞는 말인가요? 이러한 속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콩, 달걀, 유제품 등과 성조숙증과의 연관성도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다음. 성조숙증과 정상적인 아이의 성장에 차이가 있을까요? 네,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일 경우 갑자기 성장 속도가 증가하면서 어린 나이에 정상 아이들보다 빨리 성장하게 되는데, 결국 성장판이 조기에 닫혀 성장이 멈춰지므로 최종 성인 신장은 작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성조숙증 치료를 시작하면 키 성장이 멈출까봐 걱정하는 분들 있을 텐데요. 성조숙중을 치료 하는 동안에는 성장 속도가 사춘기 이전으로 감소 하지만 치료 전보다는 오랜 기간 자라기 때문에 최종 키는 더 크게 되기 때문에, 치료 중 관리를 잘 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가 성조숙증과 관련해 당부하고 싶은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의사 INT▶
대림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이순항
- 성조숙증을 최근에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꽤 많이 있으세요. 소아비만도 마찬가지고 또 사춘기가 예전보다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성조숙증을 치료하려고 병원에 오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사춘기가 빠르다고 다 성조숙증은 아니기 때문에 또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는 거거든요. 그래서 너무 빠른 시기에 치료부터 하려고 오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해서 원인을 감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니 병원에 오셔서 상담 하시고 진단 받으셔서 만약에 성조숙증이 맞다면 치료시기를 늦추지 않고 바로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MC MENT▶
성조숙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성조숙증 진단시 부모님의 사춘기 시기나 가족력도 꼭 확인한다고 하는데요. 부모의 사춘기가 빨랐을 경우 유전적인 영향을 받을 확률이 높다고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비만을 예방하고 또 스트레스를 줄이는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이제 더 이상 두려워하지 마시고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성조숙증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