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다양한 캐릭터가 필요한 연기의 세계. 때문에 선과 악, 순수함과 문란함 등을 표현할 다양한 색의 배우가 필요하다. 하지만 서로 상반되는 개념인 만큼 동시에 소화하는 배우는 찾기 힘들다.

[사진/영화 <나의독재자> 스틸컷]

때문에 자신에 가장 잘 맞는 색의 배역이 맡겨지며 국민동생, 국민엄마, 국민악역 등의 타이틀을 갖기도 하는데, 그들 중 일부는 이러한 고정된 색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은 노출, 체중조절, 성형 등 다양한 시도를 한다.

[사진/영화 <소년,천국에가다> 스틸컷]

하지만 선과 악 순수함, 문란함 등의 색을 다양하게 담을 수 있는 귀한 마스크의 배우가 대한민국에 있다. 바로 박해일이다. 그는 이러한 배우로서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지고지순한 남편부터 극악무도한 살인범, 노골적으로 밝히는 교사까지 충무로를 휩쓰는 해일이 되어 왔다.

[사진/영화 <남한산성> 스틸 컷]

그런 박해일이 최근에는 시대극인 영화 <남한산성>을 통해 조선의 왕 ‘인조’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청나라와 대신들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왕의 모습을 잘 보여주며 관객에 답답함을 극대화, 극에 몰입시키고 있다.

[사진/영화 <국화꽃향기> 스틸 컷]

박해일은 <국화꽃 향기>부터 <살인의 추억>을 거쳐 <연애의 목적>, <괴물>, <은교>, <남한산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해 왔다. 그런 그의 캐릭터가 극명하게 바뀌는 작품을 살펴보면, 우선 대중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국화꽃 향기>를 들 빼놓을 수 없다. 순수하고 고운 외모, 거기에 절절한 연기가 더해져 박해일은 단숨에 대중을 사로잡았다. 특히 불치병에 걸린 사랑하는 아내를 보내야 하는 남편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한국 멜로 영화의 기대주가 되었다.

[사진/영화 <연애의목적> 스틸 컷]

그런데 다음 작품을 통해 박해일은 완벽한 변신에 성공한다. 전편과는 너무도 다른 캐릭터를 선보인 <연애의 목적>에서 노골적으로 성관계를 요구하는 교사로 분한 것. 그는 순수한 얼굴 이면의 음흉함을 여지없이 드러내며 충격 변신에 성공하게 된다.

[사진/영화 <은교> 스틸 컷]

이후 <괴물>을 통해서는 다혈질에 욱하는 삼촌, <은교>에서는 욕망에 사로잡힌 노인, <고령화 가족>에서는 골칫덩이 백수 노총각 등을 연기하며 늘 다른 모습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박해일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작품 <살인의 추억>에서는 곱상한 외모의 살인 용의자 역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극의 미스테리함을 더했다.

[사진/영화 <고령화가족> 스틸 컷]

그렇게 충무로의 보물 같은 배우로 끊임없는 연기 활동을 이어온 박해일은 최근 개봉한 <남한산성> 이후로도 2017년에만 <컨트롤>, <거위를 노래하다(가제)> 등 영화 작품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또 한 번 선사할 예정이다.

[사진/영화 <살인의추억> 스틸 컷]

스마트한 외모 안에 녹아있는 다양한 캐릭터가 무기인 천의 얼굴 배우 박해일. 그가 보여줄 반전의 캐릭터가 또 무엇이 있을까? 약 20년 경력의 배우 박해일의 또 다른 변신이 기다려진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