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디자인 이연선] 최근 방송에서 이효리가 요가에 빠진 모습을 보여줬던 것처럼 요가는 현대인들이 많이 찾는 운동 중 하나이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되어 심신을 수련하는 방법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는 372년 후한에서 고구려에 불교가 전파되면서 요가도 함께 소개됐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에 들어서는 운동의 한 방법으로 꾸준히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요가도 과거 전통요가와 지금 많은 사람들이 배우는 현대요가로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 요가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전통요가: 대부분 명상과 호흡을 위주로 자아성찰과 심신 수행, 신의 숭배 등이 목적
{현대요가: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다양하게 탄생해 건강이나 질병치료 등이 목적

|현대요가의 종류

▶핫(hot)요가 혹은 비크람(Bikram) 요가
-정의: 실내온도 38℃, 습도 60%의 전용스튜디오에서 하는 요가.
-방법: 반달 자세, 의자 자세, 독수리 자세 등 26가지 동작과 선 호흡법과 정뇌 호흡인 2가지 호흡으로 진행.
-효과: 높은 온도가 근육을 잘 이완시켜 유연성을 높이고 부상 방지. 땀으로 노폐물과 독소를 빼주는데 도움.
-주의점: 체열이 과도히 상승할 경우 감각을 잘 느끼지 못하게 해 조직 손상의 우려.               :과도한 땀흘림은 탈수 증상과 심박수 증가에 영향.
:높은 체열에 메스꺼움, 두통, 졸도 발생 우려

▶힐링(Healing) 요가
-정의: 가장 대중적인 요가로 치유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요가.
-방법: 호흡, 명상, 아사나(자세)로 구성.
-효과: 전신의 기혈 순환을 도와주고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빼내는 데 도움. 틀어진 몸을 교정하는데 효과적.

▶파워 요가 (Power Yoga)
-정의: 근력을 키울 수 있는 힘 있는 동작을 가미한 요가.
-방법: 몸의 자세, 마음가짐, 호흡이 서로 연계되어 웨이트레이닝 요소가 적용.
-효과: 폐활량, 지구력, 근력, 유연성을 키워주며 자세를 바로 교정시켜 줌.

▶빈야사(Vinyasa) 요가
-정의: 빈야사는 '흐르다' 또는 '연결하다'라는 뜻으로 동작과 동작이 물 흐르듯이 연결되는 요가.
-방법: 호흡의 리듬에 따라 거의 끊어짐 없이 자세들을 연결시켜 진행.
-효과: 균형감각, 근력, 심폐기능 향상.

▶필라테스(Pilates) 요가
-정의: ‘필라테스'는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한 반복 동작들을 통해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으로 이것과 요가가 결합된 운동법.
-방법: 요가의 유연성을 주는 동작들과 필라테스의 근력 운동을 적절히 결합.
-효과: 자세 교정, 유연성과 근력 강화.

▶비트(Beat) 요가
-정의: 리듬감 있는 음악에 맞춰 동작하는 요가.
-방법: 음악에 맞춰 동적임 움직임과 규칙적인 복식 호흡 반복.
-효과: 유산소 운동, 근력강화, 유연성 등 전신운동에 효과적.

▶플라잉(Flying) 요가
-정의: 해먹에 매달려 근력을 이용해 근육을 강화시키는 요가.
-방법: 천장에 달린 해먹을 이용해 기계체조, 공중댄스, 필라테스, 요가 요소 등이 섞인 다양한 동작 진행.
-효과: 척추 정렬과 골반교정, 혈액순환, 다리 부종 해소에 도움.
-주의점: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액세서리는 해먹에 걸릴 수 있으니 착용 자제.
: 해먹에 피부가 자극을 받을 수 있으므로 소매 달린 상의, 긴 바지 착용.

|모든 요가 시 주의점
-척추나 관절 질환, 녹내장, 저혈압, 고혈압 등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요가 아사나(자세)로 인해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다.
-위에 음식물이 차 있으면 동작 시 위에 부담이 되므로 공복에 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순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호흡을 코로 하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생리 중에는 몸을 거꾸로 하는 자세 등 무리한 동작을 피한다.
-타인과 경쟁하려 하지 말고 자신의 몸에 맞게 동작의 강도를 조절하여 한다.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몸과 마음에 안정을 주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는 요가. 앞서 소개한 것들 이외에 다양한 요가가 존재하는데 그 본질적 의미인 몸과 마음의 조화와 균형을 잊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요가에 임해 건강한 몸을 갖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