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민서] 나이를 먹는 다는 것. 당연한 현실임에도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특히 스스로의 의지와 달리 여러 가지 영향으로 인해 몸의 균형과 컨디션이 바뀔 때. 몸과 마음이 따로 놀기 십상입니다. 오늘의 건강정보 ‘빈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빈혈 정의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

▶ 여성 빈혈의 원인 및 증상
① 10대~20대 : 지나친 다이어트나 채식주의 식생활 습관 등으로 철분결핍빈혈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② 30대~40대 : 자궁근종이나 자궁폴립, 자궁내막증식증 등의 질환으로 빈혈이 생길 수 있다. 월경시 지나치게 양이 많아 빈혈이 생길 수도 있다.
③ 50대 이상 : 위장 등의 신체적 기능이 저하되면서 식욕이 떨어지고 활동량이 적어지며 영양결핍으로 빈혈이 온다.
④ 60대 이상 : 운동 부족과 신체적 능력 저하 등으로 신장 및 간기능 상실 등으로 빈혈이 올 수 있다.

▶ 빈혈 치료법
① 철 결핍성 빈혈인 경우 : 철분 보충제로 치료 가능
② 엽산 결핍성 빈혈인 경우 : 엽산 보충제로 치료 가능
③ 만성 빈혈의 경우 : 특정 치료법 없어 수혈이나 합성 적혈구 생성에 도움주는 방법 찾아야

▶ 빈혈 예방법
① 고기 및 생선 : 철분이 많이 들어간 닭고기, 칠면조, 돼지고기, 생선 섭취
② 녹색 채소 : 시금치와 다른 짙은 녹색의 잎채소
③ 견과류 등 : 땅콩, 아몬드, 달걀, 콩 등

▶ 빈혈 OX 퀴즈
①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우면 빈혈이다?
>> 외형적으로 창백함 등의 특별함이 없다면 빈혈보다 기립서 저혈압일 가능성 높다.

② 남자빈혈, 위궤양‧위암‧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 그렇다. 위암이나 대장암의 2차 증상으로 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