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7년 9월 1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교육부
-  교육부, 입학금 폐지하는 대학을 위한 인센티브 논의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주요 사립대 기획처장으로 구성된 사립대 입학금 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입학금을 폐지하는 대학을 대상으로 한 인센티브 방안을 논의하였다.* 경희대(대표), 순천향대, 인제대, 동국대, 연세대, 한국외대, 상명대, 대전대, 우석대, 이화여대 (10개교)

● 고용노동부
- 10번째 현장노동청, 구로디지털산업단지에 설치
: <현장노동청>이 전국 9개 주요 도시에 이어 구로디지털단지역 문화광장에도 설치/ 운영 된다. 구로현장노동청은 ’17.9.18(월)~9.28(목)까지 주말 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요일에 따라서는 자율적으로 운영시간을 연장해서 오후 5시 이후에도 운영할 예정이다.

● 보건복지부
- 75세 이상 어르신, 9월 26일부터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 질병관리본부는 만 75세 이상 어르신 및 생후 6~59개월 어린이 중 1회 접종 대상 어린이의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을 실시한다. 안전하고 편안한 접종 환경을 위해 지난해와 같이 만 75세 이상은 9월 26일부터, 만 65세 이상은 연휴 뒤 10월 12일부터 무료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다.

● 해양수산부
- 추석 황금연휴, 우리 바다에서 먹고/보고/즐기자! 
: 해양수산부는 최장 열흘간의 추석 황금연휴를 맞이하여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이 가족과 함께 방문할만한 해양 관광지 등을 추천하고, 해양관광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각종 체험/행사도 함께 소개한다.

● 환경부
- 장수말벌 공격성향 실험, 머리 보다 다리 집중 공격
: 실험 결과 장수말벌은 땅속 벌집 주변에서 발생되는 약한 진동에도 수십 마리가 벌집 밖으로 나오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장수말벌은 벌집에서 가까운 사람의 다리 부위를 집중 공격했으며, 이후 사람의 행동에 따라 몸 전체를 공격하는 성향을 보였다. 이 같은 반응으로 볼 때 벌집을 밟는 등 직접적으로 충격을 주는 행위나 자극하는 큰 움직임은 장수말벌의 공격성을 높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으로 확인됐다.

● 환경부2
- 추석 명절 앞두고 과대포장 집중 단속
: 환경부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전국 17개 시·도에서 9월 18일부터 29일까지 과대포장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은 전국 유통매장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포장기준을 위반하여 제품을 제조·수입한 자에 대해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1차 위반 100만 원, 2차 위반 200만 원, 3차 위반 300만 원)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