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천고마비의 계절. 조상들의 이 말, 진짜냐고요? 네 그렇습니다. 가을에는 날씨가 쌀쌀해져 체온이 떨어지는데다 야외활동 증가로 에너지 소비도 빨라지는데, 이런 변화 속에 쉽게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면서 식욕이 늘어나게 되는 겁니다. 또 여름보다 낮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햇빛의 양이 감소하면 비타민D 생성이 줄어들게 마련인데,비타민 D에는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이 비타민D가 줄어들면서 렙틴 분비도 줄어 식욕조절이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죠? 많은 여성들이 찾는 운동 중 하나 필라테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NA▶
필라테스는 동양의 요가와 선(禪), 고대 로마나 그리스에서 행해지던 양생법 등을 접목하여 만든 것으로 반복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신체 단련 운동입니다.

필라테스는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 요제프 필라테스가 만든 신체 단련 운동으로 요제프 필라테스가 제 1차 세계대전 때 포로수용소에 있던 환자들의 재활치료를 위해 다양한 운동방법을 고안한 것이 필라테스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이후 1926년 뉴욕으로 이주해서 최초의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세우고 필라테스를 전 세계에 보급했으며, 무용수의 상해방지와 재활 치료로 이용되면서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필라테스에는 8가지 기본 원칙이 있는데요. ◆유연성 ◆집중 ◆정렬 ◆중심화 ◆호흡 ◆지구력 ◆협응운동 ◆흐르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여기에 현대 필라테스는 리포머, 캐딜락, 의자, 공 등 다양한 운동기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 인데요. 필라테스와 요가가 유연성을 늘린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필라테스는 환자의 재활치료가 발단이 운동인 만큼 척추나 근육에 무리한 부담을 주는 동작을 피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가는 복식호흡을 하면서 몸을 이완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지만, 필라테스는 몸에 이완과 긴장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근력 운동의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NA▶
필라테스는 단순히 다이어트를 넘어 몸의 균형을 맞춰주고 재활의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 분명히 알고 나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그럼 다음시간에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