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자동차를 보유하게 되면 어쩔 수 없는 비용이 소요된다. 이를 자동차 유지비용이라 부르는데, 대표적인 것이 세금, 보험료, 유류비 그리고 수리비용이다. 많은 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용함에 있어 이 유지비용을 줄이고자 여러 시도를 하는데, 과도한 수리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시작되어 많은 운전자에 희소식이 되고 있다.

소비자의 자동차 수리비 부담을 줄이고,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내 완성차업계와 부품업계가 손을 잡는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표하는 ‘한국자동차부품협회’와 ‘자동차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픽사베이]

협약 체결식에는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용근 회장, 한국자동차부품협회 오병성 회장 및 국내 자동차제작사(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임원진이 참석하여 대체부품을 활성화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내용을 살펴보면 국내/외 대체부품 산업 관련 제도와 현황 등에 대한 공동 조사 및 연구, 자동차부품에 설정된 디자인권의 보호 수준에 대한 상호 협의를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체결의 배경은 이렇다. 당초 정부는 자동차 대체부품 시장을 활성화하여 소비자의 차량수리비와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체부품 인증 제도를 도입(’15. 1월)한 이후, 한국자동차부품협회를 인증기관으로 지정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여왔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수리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범퍼, 휀더 등의 외장부품에 설정된 완성차업계의 디자인권(보호기간: 20년)으로 인하여 완성차업계와의 마찰을 우려한 국내 부품업체들은 그동안 대체부품 생산을 주저해 왔다.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6년 초부터 완성차업계, 부품업계와 10여 차례의 토론과 중재를 주재해 왔다. 그리고 결국 양 업계는 그간의 우려를 해소하면서도 소비자를 위해 대체부품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가능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지난 8월말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협약의 장점은 무엇일까? 우선 대체부품의 생산과 사용이 활성화되면, 자동차 수리비와 보험료가 줄어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게 된다.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는 독자적인 자기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삼아 분기별로 회의를 개최하여 인증부품의 생산확대 방안 등 구체적인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와 업계가 손잡고 대체부품을 활성화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한 이번 체결을 계기로 소비자가 더욱 합리적인 비용으로 자동차를 수리 하고 그로 인한 자량 유지에 대한 불필요한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그 와 더불어 이번 체결이 선진 자동차 수리 문화 형성에도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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