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김민서] 2017년 8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재용
세기의 재판이라고 불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선고가 지난 25일 있었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는 기소된 5개 혐의 모두 유죄로 인정하며 징역 5년을 선고 했습니다. 다만 기소된 혐의들 가운데 사실관계에 따라 유죄로 인정되지 않은 혐의들도 있었고, 변호인측이 즉각 항소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재용 징역 5년, 기소된 5개 혐의 유죄...삼성 변호인측 "항소 할 것")

2. 달걀
피브로닐은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며 비펜트린은 0.01ppm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극소량이라도 닭에게 직접 뿌리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나 이번 검수 검사 결과 많은 농장에서 이를 지키지 않았고 속속들이 살충제 허용치가 초과된 계란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살충제 계란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대한민국 계란에 종말이 오는가...살충제 계란 [기획부 사람들])

3. 한미FTA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가 22일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특별회기에서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가 여러 차례 언급한 무역적자를 이유로 협정 개정을 강하게 요구하고, 한국 정부는 양국 모두 FTA로 경제적 이익을 얻는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사실상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하고 마무리 된 한미FTA. 앞으로가 주목됩니다.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역적을 피할 수 없는 한미FTA [시선만평])

4. 북한
지난 22일 북한은 한·미 연합 군사연습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미국의 군사적 도발이라고 주장하며 “무자비한 보복과 가차 없는 징벌을 면치 못할 것” 위협했습니다. 또한  특히 이번 연습을 맞아 한국을 찾은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과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관, 존 하이튼 전략사령관, 새뮤얼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MDA) 청장 등 미국 수뇌부를 거론하며 “사태의 엄중성을 더욱 배가해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이중적인 태도에 대해서 만평으로 다뤄봤습니다. (도발을 불편해 하는 프로 도발러 북한 [시선만평])

5. 한명숙
23일 새벽 5시,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년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만기출소했습니다. 한 전 총리는 지난 2007년 열린우리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되어 2015년 8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만기출소한 한명숙 전 총리의 2년...시선의 변화 [시선만평])

6. 25시
25시라는 표현을 써서 인간에게 주어진 24시간보다 더 열심히, 성실하게 움직인다는 의미를 부여합니다. 관용적인 의미로 25시는 하루의 상식적인 시간인24시간을 넘어서 보이지 않은 시간, 숨겨진 시간을 뜻하는데요. 사실 이 25시가 본래 부정적인 의미에서 시작됐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카드뉴스] 하루를 넘어선 시간 25시, 원래 부정적인 뜻이었다?)

7. 숙박 앱
최근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음식배달부터 렌터(렌트)카, 택시, 대리운전 심지어 법률 삼담까지 O2O서비스의 범위는 정말 넓은데 그 중 휴가철을 맞아 스마트 폰 앱을 이용한 숙박 예약 O2O서비스 이용이 증가했는데요. 공룡처럼 규모는 커지고 있는데 과연 문제는 없는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규모 커진 숙박 예약 앱들...도덕적 책임은 없을까?)

8.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충전의 인프라가 확대 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과 전기요금은 어느 정도가 드는지 자동차의 모든 것에서 알아봤습니다.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확대...정부 지원금과 전기요금은 얼마? [자동차의 모든 것])

9. 저혈압
보통 사람의 경우 정상 혈압은 수축기 120, 이완기 80입니다. 때문에 혈압을 쟀을 때 수축기 90, 이완기 60 미만인 경우 통상적으로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혈압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저혈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혈압에 대해 잘 못 알고 있는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프라임] 저혈압, 키크고 마른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난다 / 김지영 아나운서)

10. 휴가 금융팁
보통 우리나라의 휴가는 7말 8초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휴가를 가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나온 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성수기를 피해서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휴가, 금감원이 전하는 금융팁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TV지식용어] 아직 끝나지 않은 휴가, 금감원이 전하는 금융팁 / 박진아 아나운서)

SNS 기사보내기